몽골문화촌에서 만나는 몽골 남양주시와 울란바토르시 우호 협력으로 탄생

2023.09.18 20:19:38

여행은 돈으로 살 수 없는 경험과 추억을 만들어준다. 지금 해외여행 계획 중인데 세계 여행을 한 번도 해보지 않아서 고민이라면 더 이상 걱정하지 말자. 여권 없이 비자 발급 없이 떠나는 세계 여행도 있다. 비행기 대신 자동차로 남양주시 수동국민관광지 내에 있는 몽골문화촌으로 출발~~

몽골문화촌은


최근 TV 예능프로그램 나 혼자 산다의 출연진들이 몽골 여행을 다녀오면서 몽골에 관한 관심이 남달라졌다. 그런데 국내에서도 몽골의 예와 생활, 맛과 색 그리고 멋, 초원의 축복과 노래, 예술 그 외 자연의 향기 등을 느낄 수 있는 곳이 있다. 그곳이 바로 몽골문화촌이다. 남양주시는 199810월부터 몽골 울란바토르시와 국제자매도시를 맺었다. 그 후 협력관계를 통해 20004월 몽골문화촌을 개관했다. 몽골 하면 제일 먼저 떠오르는 게르를 비롯해 전시관, 생태관, 역사관, 체험관, 공연장, 몽골식당 등을 운영했다. 하지만 지난 몇 년 동안 코로나로 인해 잠시 휴관하였으며 현재는 전시관만 상설 운영되고 있다. 남양주시청에 따르면 앞으로 몽골문화촌 재정비를 통한 캠핑장과 복합문화센터를 조성해 국내 이색 여행지로 탈바꿈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전시관은 그 나라의 역사와 문화를 집약해 놓은 곳이다. 전시관으로 들어가는 입구에는 백색수호기(구백기)가 먼저 시야에 들어왔다.

 

실제 몽골 여행할 때 몽골에 대한 간략한 상식

유목민 문화 몽골인들은 가축을 몰고 계절에 따라 이동하며 생활한다. 이러한 유목민 문화의 바탕에는 칭기즈칸의 찬란한 유산과 그들만의 꿈틀거리는 민족적 자부심이 있다. 여행자는 전통 게르에서 잠을 청하고 양 떼를 직접 몰고, 마상 트레킹을 즐기며 자연을 만끽할 수 있다.

게르 몽골에서 접할 수 있는 모든 경험 중 가장 기억에 남는 것이 바로 게르에서의 하룻밤이다. 주의사항이 있다. 해도 되는 것은 발을 문 쪽으로 향하고 잔다. 주인 가족이나 아이들을 위해 작은 것이라도 선물을 챙겨간다. 처음 도착하면 안녕하세요(샌 배 노)라고 인사한다. 하지 말아야 할 것은 다른 사람의 모자를 만지지 않는다. 놓여 있는 모자도 치우지 않는다. 게르를 떠받치는 기둥에 기대지 않는다. 아이 또는 그 밖의 누구의 머리를 만지지 않는다. 주인이 대접할 때까지 직접 음식을 차리지 않는다.


식사 예절 음식과 음료는 오른손으로 받는다. 왼손은 음식이 너무 많아 오른쪽 팔꿈치를 받칠 때만 쓴다. 차는 바로 마시고 조금이라도 마신 다음 테이블 위에 놓는다. 몽골인들은 음식을 남기는 것을 낭비라고 생각하므로 고기는 뼈를 깨끗이 발라 먹는 게 좋다.

종교 몽골인의 신앙심은 대단하다. 주로 과거 샤머니즘에서 비롯된 관습의 형태로 나타나 태양, , 하늘을 숭배하는 정령 신앙은 현대 몽골에도 깊숙이 자리해 있다.

 


대한뉴스(www.daehannews.kr/) - copyright ⓒ 대한뉴스.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프로필 사진
박혜숙 기자

'정직,정론, 정필'의 대한뉴스

PC버전으로 보기

㈜대한뉴스 | 03157 서울시 종로구 종로19 르메이에르 종로타운 A동1007-A | Tel : 02)573-7777 | Fax : 02)572-5949 월간 대한뉴스 등록 1995.1.19.(등록번호 종로 라-00569) | 인터넷 대한뉴스 등록 및 창간 2014.12.15.(등록번호 서울 아03481, 창간 2005.9.28.) 발행인 겸 편집인 : 김원모 | 청소년보호책임자 : 박혜숙 Copyright ⓒ 2015 대한뉴스.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