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목)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월간구독신청

정치

요동치는 조기대선 정국...문재인 선두 속 안희정·황교안 맹추격

범보수 연대론·제3지대 빅텐트론 무성...정치권, 헌재 결정 승복 합의


반기문 사퇴, 안희정·황교안 추격
지난 1월과 2월은 탄핵정국 속에 반기문 유엔 전 사무총장의 귀국과 대선행보, 그리고 대선불출마 선언으로 인한 파장이 정국을 달궜다. ‘정치교체’ 의지를 밝혀왔던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이 2월 1일 대선 불출마를 전격 선언했다. 반 전 총장은 이날 국회 정론관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정치교체를 이루고 국가통합을 이루겠다는 순수한 뜻을 접겠다는 결정을 했다.”고 말했다. 반 전 총장의 불출마 선언은 조기 대선 정국에서 상당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국민의당은 이번 반 총장의 사퇴로 제3지대 빅텐트에 대한 효과가 조기에 사라지거나 약화되게 됐고, 범여권은 황교안 권한대행에 대한 러브콜과 함께 바른정당의 대선후보로 압축되게 됐다. 한편, 각 정당은 문재인 대세론 속에서 대항마 찾기에 부심하며, 보수와 중도의 대선주자임을 강조하고 있는 가운데 조기에 대세론이 확산될 경우 의외의 변수가 대선정국을 휩쓸 수도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이런 가운데 1일과 2일 실시한 알앤써치의 조사에서 문재인 전 대표가 26.1%로 1위를 차지한 가운데 황교안 대행이 15.9로 2위, 안희정 지사가 12.7%로 3위였다. 국민의당 안철수 의원이 9.7%로 4위였고, 유승민 의원은 4.2%였다.


한국갤럽의 2월 1주차 주간집계에 따르면, 대선 후보 지지도는 문재인 전 대표 32%였고, 이어 안희정 충남지사가 10%, 황교안 권한대행이 9%, 안철수 의원과 이재명 성남시장이 7%였다.  반기문 전 총장 지지표는 크게 보수표와 충청표로, 황교안, 안희정 두 사람에게 쏠렸다. 알앤써치 조사에서 박근혜 대통령 탄핵 반대층 중 58.3%가 황 대행을 지지했다. 안 지사가 급등한 것도 ‘충청권 민심’이 쏠렸기 때문이다. 우리나라에서 평균적으로 보수층 유권자가 30%선이었는데, 황 대행이 당분간 더 치고 올라갈 여지가 크다. 더민주에서는 안 지사가 치고 올라오면서 문 전 대표와 1대1 구도가 형성될 가능성이 크다. 한 가지 변수는 10%대 이하에 머물고 있는 안철수 의원인데, 만약 안철수 의원이 두 자리로 치고 올라오면 4자 구도를 형성할 가능성도 크다.


실제로, 리얼미터는 13일 발표한 2월 2주차 대선 후보 지지율 여론조사 주간동향을 보면, 문 전 대표는 전주 대비 1.7%포인트 상승한 32.9%였고, 안 지사는 3.7%포인트 상승한 16.7%였으며, 황 대행은 전주 대비 2.9%포인트 상승한 15.3%였다. 안 전 대표는 1.4%포인트 하락한 9.5%로 4위, 이 시장은 0.8%포인트 하락한 7.8%로 5위, 유승민 바른정당 의원은 1.0%포인트 하락한 3.9%로 6위였다. 한국갤럽 조사에서는 문 전 대표의 대선후보 지지율이 전주 대비 3%포인트 떨어진 29%로 선두를 달렸지만, 안 지사의 지지율은 19%로 9% 포인트 올랐다. 황 대행의 지지율도 2% 포인트 증가한 11%로 집계됐다. 이 시장의 지지율은 8%, 안 전 대표의 지지율은 7%로 각각 나타났다. 이어 유 의원은 3%였다.


문 전 대표가 13일 예비후보 등록을 하면서 본격적인 대선 경선레이스에 돌입했다. 문 전 대표가 이날 예비후보 등록을 계기로 대권 행보를 공식화하고 나선 것은 당내 경쟁자인 안 지사의 급부상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경선 캠프 발표와 출마 선언은 향후 헌법재판소의 탄핵심판 추이를 지켜보면서 일정을 조정해 나갈 방침이다. 호남과 충청, 50대 이상, 비민주당 지지층, 보수·진보층 등 대부분 지역·계층에서 결집하고 있는 안 지사는 지지율 돌풍 원인을 중도적 행보뿐만 아니라 충청지역 기반과 86세대의 상징성에서 볼 필요가 있다.


아직 대선 출마에 대해 원론적인 의사만 밝히고 있는 황 대행은 범보수의 지지를 받고 있지만, 특검 연장여부와 헌법재판소 결정여부에 따라 행보가 달라질 것으로 예상된다. 자신을 임명한 박 대통령에 대한 특검조사와 탄핵여부가 결정되고 조기대선이 확실화된다면 그때 가서 대선출마 여부를 밝힐 가능성이 크다. 안 전 대표는 4차산업혁명 관련 일정을 소화하며 미래 먹거리에 대한 고민을 이어갔다. 9일 서울 미림여자정보과학고를 찾아 초등학교 5년-중학교 5년-진로탐색학교 또는 직업학교 2년으로 현행 학제를 바꾸는 내용의 학제개편안을 설명했다.





정치권 합종연횡, 복잡한 계산법
최순실 사태 이후 위기의식 속에 범보수 진영에서 각종 연대론이 떠오르고 있다. 그러나 말만 무성할 뿐 실질적인 움직임은 없다. 한국갤럽이 7∼9일 실시한 여론조사에서 새누리당과 바른정당 두 당의 지지율을 합쳐도 더민주당 절반에 불과하다. 범보수 진영은 황 대행을 빼고, 대권 주자들의 지지율을 모두 합쳐도 저조하다. 황 대행은 대선출마 자체가 불투명한 데다 확장성에 의문부호가 붙는다. 이에 범보수 진영은 합종연횡을 꾀하며 돌파구를 모색하는 모습이다.


먼저, 바른정당 김무성 의원은 보수 진영의 연대를 강조했다. 합당은 어렵지만, 후보 단일화를 위한 연대는 있어야 한다는 주장이다. 김 의원은 범보수 연대로 공동정권을 창출한 후 연립정부로 국정을 운영해야 한다며 주장하고 있다. 다만, 친박계 의원 8명의 탈당이 우선돼야 한다고 전제조건을 내걸었다. 유승민 의원은 범보수 후보 단일화를 주장한다. 국민의당이나 새누리당 후보와도 단일화가 가능하지만, 건전한 보수를 지향해야 한다는 것이다.


남경필 경기지사는 대연정을 주장한다. 대연정 주장은 새누리당을 배제하고, 사실상 국민의당을 염두에 둔 것으로 국민의당 후보와 단일화를 시도하겠다는 입장이다. 새누리당은 후보간 단일화에 바른정당 전체의 복당을 요구하고 있다. 양당 모두 보수 진영이 대선 후보마저 복수로 나뉘면 필패할 수밖에 없다는 데는 공감하고 있다. 다만, 조기 대선이 현실화되면 양당이 전면전에 돌입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안희정 충남지사가 다크호스로 급부상하자 더민주 비문계 인사들이 안 지사의 대연정에 대한 지원 사격에 나섰다. 이에 따라 ‘친문계 대 비문계’, ‘문재인 대 안희정’ 전선이 형성될 전망이다. 이번 대연정론 논란이 벌어지기 전까지 안 지사는 이번 민주당 경선의 최대 다크호스로 떠올랐다. 안 지사는 6일 자신의 대연정 언급에 대해 선거공학적 접근이라는 일각의 비판에 대해 어떠한 선거공학적 접근도 고려된 게 없다고 일축했다. 또 “누가 대통령이 되든 촛불광장의 민심이 요구하는 새로운 대한민국의 미래를 놓고 의회와 협력구조를 만들어야 한다.”며, “협력구조를 만들지 않고 나를 따라오라고 해서는 절대로 지금의 정쟁구도에서 벗어날 수 없다.”고 주장했다.


이에 앞서 3일 문 전 대표와 안 지사가 이른바 대연정론을 두고 정면충돌했다. 이번 논쟁은 유권자층의 차이와도 무관치 않다. 문 전 대표가 여권과의 연정 불가를 천명, 전통적 지지층 결집에 주력하고 있다면, 안 지사는 여당과의 연정 가능성까지 열어두며 중도층 등 중간지대 흡수에 나선 형국이다. 문 전 대표와 차별화 행보를 보여온 안 지사는 전날 예비후보등록 후 현재의 야권 내에서는 파격적이라 할 수 있는 대연정을 화두로 꺼내 들었다. 문 전 대표는 새누리당을 겨냥해 속죄를 할 정당이라고 규정했지만, 안 지사 측은 협력에 기반을 둔 정치가 이뤄져야 한다는 원칙에 따라 대연정을 주장했다.


국민의당은 손학규 국민주권개혁회의 의장과 손을 맞잡은 것으로 제3지대 정계개편 논의가 첫 가시적 성과물을 내놓았다. 특히 정운찬 전 국무총리나 더민주 김종인 전 대표 등이 합류한다면 국민의당을 축으로 한 제3지대가 더욱 세를 불릴 수 있다. 반 전 총장의 불출마로 빅텐트론이 소멸한 상황에서 이번 대선은 민주당이 주축이 되는 진보진영, 국민의당이 중심이 되는 중도진영, 범보수진영의 '3각 구도'로 치러질 가능성이 크다.


범보수 일각과 중도 진영이 결합할 수도 있다. 대선 전 개헌도 여전히 유효한 정계개편의 연결고리다. 물론 제3지대의 새판짜기 움직임이 대선정국에 결정적 영향을 미칠 가능성은 크지 않다. 하지만  빅텐트로 나아갈 경우 대선지형에 커다란 격변이 일어날 수 있다. 정 전 총리도 조만간 통합 대열에 합류하면 더욱 탄력을 받을 수 있다. 정 전 총리 측은 동반성장과 관련한 위원회를 국민의당 내 설치해 동반성장의 가치를 못 박을 예정으로 알려졌다. 더민주 내 손학규계 인사들의 합류 여부도 주목된다. 그러나 당장에 더민주 의원들이 이탈할 가능성은 크지 않다.





탄핵심판, 술렁이는 정치권
헌법재판소의 탄핵심판 결정일이 점점 다가오면서 정치권의 움직임도 심상치 않다. 보수층이 조직적 반격에 나서자, 새누리당도 점차 목소리를 키우고 있다. 그러자 탄핵 촉구 촛불집회도 태극기 집회의 반작용으로 다시 규모를 키우기 있고, 야권과 바른정당도 새누리당을 향해 바짝 날을 세우기 시작했다. 국민 여론이 좌우로 갈라질 조짐을 보이자 정치권 역시 빠르게 움직이고 있다. 바른정당의 지지율이 계속 하락하고, 국민의당이 주춤하는 점도 이를 반영하고 있다. 


새누리당은 대선 체제로 공식 전환했고, 일부 소속 의원들은 태극기 집회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나섰다. 이와 함께 탄핵정국을 정치적 해법으로 풀어나가야 한다는 주장을 다시 내놓았다. 이에 대해 야권은 헌법재판소를 향해 탄핵 조기 인용을 압박하는 메시지를 보내고 있다. 바른정당은 오히려 진보성향 야당보다 더 강경한 목소리를 내기 시작했다. 특히 탄핵안이 기각되면 의원직을 총사퇴하겠다는 배수진을 치고 나섰다. 이는 사법부 입장에서 기존 야 3당보다 훨씬 강력한 정치적 영향력 행사로 받아들여질 수밖에 없다. 국민의당 역시 고민이 적지 않다.


여야는 13일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헌법재판소의 탄핵심판에서 어떤 결정이 내려지더라도 결과에 승복한다는 구두 합의를 했다. 4당 원내대표는 이날 낮 여의도 한 식당에서 정세균 국회의장 주재로 오찬 회동을 하고 이같이 결정했다고 전했다. 정치권에서는 여야간 탄핵 인용과 탄핵 기각 등 상반된 주장이 분출하면서 헌재의 결정이 내려지면 자칫 불복운동으로 번지면서 사회적 혼란이 커질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됐다.


이에 따라 정치권이 헌재 결정에 승복한다는 합의를 먼저 해야 한다는 주장이 꾸준히 제기됐음을 고려하면 이날 4당 원내대표의 합의는 이런 불확실성을 상당 부분 걷어낸 셈이다. 한편, 새누리당은 이날 당명을 자유한국당으로 변경했다. 새누리당은 전국위원회 회의를 개최해 새 당명을 최종 확정했다. 이로써 새누리당이라는 당명은 정확히 5년만에 역사 속으로 사라지게 됐다.




since 1995 대한뉴스 홈페이지 http://www.daehannews.kr에서 더 많은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