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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정책

한국양성평등교육진흥원, 5월 대중매체 양성평등 모니터링(TV 드라마) 결과 발표


한국양성평등교육진흥원(원장 민무숙)은 ‘2017 대중매체 양성평등 모니터링’ 사업의 일환으로 TV 드라마 방송 프로그램에 대한 모니터링을 실시한 결과, 국내 TV 드라마 프로그램에서 성역할 고정관념을 조장하고 출산의 도구로써 여성을 표현한 사례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모니터링은 5월 1일부터 7일까지 일주일 간 방영된 지상파 3사와 종합편성채널 1사, 케이블 1사의 드라마 프로그램 가운데 시청률 상위의 총 22개 프로그램을 대상으로 실시됐다.


드라마 속 전체 등장인물 성비 분석 결과 남성이 조금 높고, 주연 역할은 여성이 남성보다 조금 높았다. 전체 등장인물 가운데 여성비율은 46.8%(222명), 남성은 53.2%(252명)로 차이가 크지 않았으며, 오히려 주연 역할 성비는 여성이 55.6%(30명), 남성은 44.4%(24명)로 여성이 남성보다 높게 나타났다. ‘완벽한 아내’, ‘추리의 여왕’, ‘언니는 살아있다’, ‘사임당 빛의 일기’ 등 제목에서 보여지 듯 최근 여성을 중심으로 전개되는 드라마가 많아졌음을 알 수 있었다.


주요 등장인물의 직업군은 대부분 여성이 평직원, 남성이 중간관리자 및 대표로 그려졌다. 갈등유발자와 갈등해결자에 대한 성비에서는 갈등유발자는 큰 차이를 보이지 않았지만, 갈등해결자는 주로 남성으로 묘사되고 있었다. 전체 직업군 중 대표를 포함한 회사원이 39명(40.6%)으로 가장 많았다. 그 중 사원은 여성 9명, 남성 5명이고 중간관리자 및 대표는 남성 19명, 여성 6명으로 성비 차이를 보였다. 그리고 여성은 평사원과 주부로, 남성은 변호사·경찰 등 다양한 직업군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갈등유발자는 여성 20명(54.1%), 남성이 17명(45.9%)으로 큰 차이가 없었으나, 갈등해결자는 여성 9명(39.1%), 남성 14명(60.9%)으로 남성이 주로 갈등을 해결하는 존재로 묘사되었다.
 

이번 모니터링 결과 드라마 프로그램의 성차별적 내용은 19건으로, 성평등적 내용(9건)의 2배 이상으로 나타났다. 지상파의 A 프로그램에서 예비 시어머니가 경제 활동을 하고 있는 예비 며느리에게 가사노동을 강요하며 가정을 위해 희생하라고 말하는 모습이 방송되며 성역할 고정관념을 조장하였다. 케이블의 B 드라마에서는 과일을 깎으려는 남성에게 “남자가 과일을 깎으면 당도가 반으로 줄어든다는 연구결과 모르냐?”라는 남성 출연자의 대사가 있었다. 이는 시청자에게 ‘과일은 여성이 깎아야 한다’는 성역할 고정관념을 강화하는 장면이다. 지상파의 C 드라마에서는 며느리가 아이를 못 낳는다는 이유로 시어머니가 사돈을 만나서 이혼을 종용하는 모습이 연출되었는데, 이는 여성을 출산의 수단으로 비추는 성차별 사례에 해당되는 것이다.


D 일일연속극에서는 여성과 남성이 함께 가진 술자리에서 진실게임을 하는 장면이 연출되었다. “나는 과거에 남자와 동거를 한 적이 있다”, “나는 과거에 애를 낳은 적이 있다” 라고 여성에게 조롱하듯이 질문하는 모습은 자칫 진실게임이란 명목으로 성희롱·성폭력을 정당화할 우려가 있는 사례로 꼽혔다. E 드라마에서는 살인사건 현장을 감식하는 장면에서 피해 여성이 짧은 반바지를 입고 누워 있으며 여성의 다리 부분을 클로즈업 하였다. 실제 살인사건 현장이 아님에도 여성의 옷차림을 짧은 반바지로 설정하고 신체부위를 강조한 선정적인 장면을 방영하였다.


민무숙 양평원장은 “드라마는 시청자들의 감정이입과 극적인 전개를 위해 극단적인 표현이 사용되는 사례가 많다”며, “성역할 고정관념을 확대·재생산하는 드라마 연출은 지양하고 대안적 성역할을 제시하는 제작진의 노력이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양평원은 5월 모니터링에서 발견된 성차별적인 사례 일부에 대해서 방송통신심의위원회에 심의개선 요청을 진행할 예정이다. 아울러 6월은 국민 생활과 연관성이 높은 정부 산하기관의  홍보물(동영상, 리플렛 등)에 대해 이슈모니터링을 진행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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