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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노동

KEDI, 1교실 2교사제, 고교학점제 등 국회 대톤론회 개최

한국교육개발원(원장 김재춘)과 국회 박경미 의원실은 9월 22일(금) 오전 10시부터 국회의원회관 제2소회의실(신관 2층)에서 '4차산업혁명 시대, 교실혁명을 통한 공교육 혁신: 1수업 2교사제, 고교학점제를 중심으로'라는 주제로 국회 대토론회 겸 제106차 KEDI 교육정책포럼을 개최하였다.


이번 포럼에서는 박경미 국회의원과 김재춘 한국교육개발원 원장의 인사말을 시작으로, 허주 한국교육개발원 교원정책연구실장과 손찬희 한국교육개발원 연구위원의 주제발표에 이어, 박경미 의원을 좌장으로 김이경 중앙대학교 교수, 김태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교수학습연구실장, 김정빈 서울특별시교육청교육연구정보원 책임연구원, 강현석 경북대학교 교수, 임유원 상봉중학교 교장이 토론자로 나서 지정 및 종합 토론을 벌였다.


첫 번째 주제발표에서 허주 한국교육개발원 교원정책연구실장은 공교육 혁신을 위한 1수업 2교사제 도입 방향과 과제라는 주제로 1수업 2교사제가 학교 현장에 적용되기 위한 조건 등을 제안하였다. 그리고 1수업 2교사제가 교사의 수업에 대한 직접적인 지원이자 교사 간 협력을 전제하는 바, 문화적, 제도적 보완 및 합의를 통해 수업혁신의 방법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았다.


두 번째 주제 발표에서 손찬희 한국교육개발원 연구위원은 고교학점제 도입의 쟁점과 방안 탐색이라는 주제 발표를 통해 고교학점제의 개념적 요건을 되짚어 보고, 그 동안의 정책 추진 과정과 내용을 고교학점제의 관점에서 살펴보았다. 그리고 고교학점제를 성공적으로 도입하고 안착하기 위한 방안을 제안하였다.


한국교육개발원은 앞으로도 주요 교육정책 수립 및 교육현안에 대한 대안 마련과 미래 한국교육의 전망과 비전을 제시할 수 있는 의제를 중심으로 KEDI 교육정책포럼을 지속적으로 개최해 나갈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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