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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노동

아가방앤컴퍼니 설문조사, 아이 패션 취향 절반이 만2세 전에 형성


아가방앤컴퍼니는 만5세 이하의 자녀를 키우는 20~ 30대 엄마 660명을 대상으로 ‘아이의 패션 주관’에 대해 설문 조사를 진행한 결과, 자녀가 부모에게 패션에 대한 주관을 처음으로 표현한 시기는 ‘만 2세 이전’이 남아(41.9%), 여아(51.4%) 가장 높았다. 아이들이 실제 말을 하고 의사표현이 가능한 만 2세 전후부터 본인이 입고 싶은 옷에 대한 의견을 표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만 2세 이상 3세 미만’이 각각 남아 35.2%, 여아 31.6%로 나타났다.
 
‘자녀 옷 구매 시 자녀에게 의견을 물어보는가’라는 질문에 전체 응답자 중 과반수(56.5%) 이상이 ‘그렇다’고 답했다. 그 이유를 묻는 질문에는 ‘아이가 좋아하는 옷을 사주고 싶어서(48.9%)’, ‘아이의 주관 형성을 위해서(19.3%)’, ‘옷 구매 외에도 항상 아이에게 의견을 물어보기 때문에(18.2%)’ 순으로 답했다.
 
또한 ‘자녀 옷 구매 시 자녀의 의견을 어느 정도 반영하는가’에 대한 문항에는 ‘어느 정도 의견을 반영한다(34.8%)’라는 답변이 가장 많았다. 다음으로 ‘의견을 반영하지 않는다(25.6%)’, ‘보통이다(24.1%), ‘매우 많이 반영한다(8.6%)’ 순으로 나타났다. 실제 30개월 이상의 자녀를 둔 엄마 90% 이상은 ‘자녀의 의견을 반영해 옷을 구매한다’고 답해 본격적인 의사표현이 가능한 시기부터는 아이의 패션 주관이 더욱 분명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녀가 평상시 선호하는 옷 스타일에 대한 문항에는 ‘편하고 활동성 좋은 의류’가 24.6%, ‘캐릭터 의류 (18.8%)’, ‘공주풍 혹은 영웅풍의 성별 특징에 따른 의류(18.1%)’, ‘원색의 화려한 스타일(12.7%)’ 순으로 나타났다. 자녀 옷을 구입하는 유통 채널로는 ‘온라인쇼핑몰’이 35.8%로 가장 높았고 다음으로 아웃렛(21.5%), 백화점(13.9%) 순이었다. 36개월 미만의 자녀가 있는 경우 ‘디자인’을, 36개월 이상 자녀가 있는 경우 ‘활동성’을 고려해 옷을 구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전체 응답자의 87.1%가 ‘자녀의 패션 주관이 강해 난감한 상황을 겪어봤다’고 응답했다. 가장 힘들었던 순간은 ‘계절감이 없는 옷을 입으려 할 때(41.4%)’로 꼽았다. ‘옷과 관련해 자녀와 의견이 다를 때의 대처 방법’으로는 ‘대화를 통해 자녀를 설득한다(42.1%)’, ‘여벌의 옷을 챙겨준다(22.1%)’ 등으로 답했으며, 스스로 ‘문제점을 깨달을 수 있도록 내버려 둔다’는 의견도 18.9%를 차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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