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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일반

중기중앙회, 라오스·말레이시아에 시장개척단 파견

중소기업중앙회(회장 박성택)는 지난 25일(일)부터 29일(목)까지 5일간 라오스 비엔티안,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에 우리 중소기업 10개사로 구성된 시장개척단을 파견하여 현지 유력바이어와 실효성 있는 1:1 수출상담회를 진행하였다. 
 


동 시장개척단에 참여한 중소기업은 비엔티안에서 80건(1,682만 달러), 쿠알라룸푸르에서 53건(1,533만 달러) 등 총 133건, 3,215만 달러 규모의 수출상담을 진행하였고, 향후 198만 달러 규모의 수출계약이 예상된다고 밝혔다.  이번 파견은 미-중 무역분쟁이 장기화되는 가운데 중소기업의 중국 대체시장 진출수요에 대응하고자 내년도 타결 예정인 RCEP의 참여국인 라오스와 말레이시아로 이뤄졌다. 

 

라오스는 최근 6% 이상의 GDP 성장을 이어나간 시장 잠재력을 가진 곳이며, 말레이시아는 ASEAN 내 명목·1인당 GDP 모두 상위 세 번째 경제 규모로 매년 평균 5% 이상의 고성장을 기록 중이다.

 

마스크팩, 필링젤 등 기초화장품을 생산하는 ㈜위플러스 정리나 팀장은 “현재 라오스 경제규모에 따라 가격경쟁 시장을 예상했으나, 오히려 고품질 제품을 찾는 구매력 있는 바이어가 있어 샘플판매도 진행했다”며 “상담결과를 토대로 라오스시장을 지속적으로 공략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허리보호대 등 건강 의료기기를 생산하는 ㈜맘헬스케어 김분숙 대표는 “말레이시아에서 상담 후 한 바이어로부터 샘플 오더를 받았다”며 이번 시장개척단을 통해 라오스, 말레이시아 등 동남아 시장진출이 더욱 활발해 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중기중앙회 김경만 통상산업본부장은 “이번 라오스, 말레이시아 시장개척단은 미-중 무역분쟁에 따른 중소기업의 대중 수출 타격을 최소화하면서 동남아 시장 진출의 발판을 마련하고자 파견하였다”며 “한류문화 확산으로 한국 제품 선호도가 높은 동남아지역에 우리 중소기업이 한-ASEAN FTA를 전략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파견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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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원석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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