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목)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월간구독신청

사회

해양경찰청, 해상교통관제 서비스 만족도 상승

해상교통관제 서비스 실태 조사결과 전년대비 0.8% 상승

해양경찰청(청장 조현배) 해상교통관제(VTS)센터 서비스 만족도가 지속해서 상승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해상교통관제 서비스는 해상교통의 안전과 효율성을 증진하기 위해 선박을 탐지하고 통신할 수 있는 장비를 설치·운영하여 선박에 안전정보를 제공, 주요업무는 입·출항 선박의 통항관리, 선박 항행안전 정보제공, 해상교통질서 확립 등 해양사고 방지를 위한 예방업무 수행하는 센터이다.

 

전국 20개 해상교통관제센터 이용자를 대상으로 2018년도 만족도를 조사한 결과 88.2점으로 201787.4점 대비 0.8점 높아졌다. 이번 여론조사는 조사의 객관성과 공정성 확보를 위해 여론조사 전문기관에 위탁하여 지난 1029일부터 1111일까지 2주간 실시했다.

 

조사 대상자는 전국의 선박 운항자, 해운선사, 도선사 및 예인선 협회 등 유관기관 종사자 1,0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으며, 이중 656(65.6%)이 응답했다. 조사항목은 교신상태 및 안전조치 등 VTS 서비스 만족도 관제정보의 활용도 관제사 친절도 및 관제능력 관제정보 신뢰도 관제센터의 만족도 개선사항 등 6개 분야 20개 부분으로 조사했다. 이중 만족도 점수가 가장 높은 항목은 관제 정보가 선박 안전운항에 어느 정도 도움이 되는가93.6점이었다.

 

이는 해상교통관제 서비스가 선박 안전운항과 해양사고 예방에 크게 기여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만족도가 낮은 부분은 85.9점을 받은 관제사의 친절성으로 나타나 이를 개선하기 위해 관제사의 고객만족(Customer Satisfaction) 마인드 제고를 위한 친절교육을 강화할 방침이다. 또한, 관제사의 높은 피로와 스트레스를 완화할 수 있는 프로그램 운영 필요성 등이 제기되어 이를 개선해 나갈 계획이다.

 

응답자 대부분이 지속적인 해상교통관제 서비스 품질 향상과 관제센터의 정확하고 신속한 응대 및 정보제공을 통해 해양사고와 비상상황을 미연에 방지하는데 더욱 노력해 줄 것을 당부했다. 센터별로는 마산VTS94.6점으로 만족도가 가장 높았으며, 제주VTS 92.1, 목포VTS 91.8점으로 뒤를 이었다. 특히, 올해 4월과 7월에 운영을 시작한 경인연안태안연안VTS가 각 88.7점으로 전체 평균 88.2점보다 높게 나타나 빠르게 자리매김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해상교통관제 업무를 총괄하는 김병로 경비국장은 국민이 주인인 시대를 맞아 해상교통관제 정책 수립 등에 이용자 만족도 조사결과 및 의견들을 적극 반영하여, 현장 중심의 관제서비스 개선에 노력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프로필 사진
한원석 기자

'정직,정론,정필'의 대한뉴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