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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품/의료

초기자금 필요한 농식품 벤처·창업기업, 대중투자(크라우드펀딩)에 도전하세요

대중투자(크라우드펀딩)가 창의적 아이디어를 가진 농식품 벤처·창업 기업의 자금 조달 수단으로 주목

농림축산식품부(이하 농식품부)는 대중투자(크라우드펀딩)가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가진 농식품 벤처·창업기업의 자금 유치 수단으로 주목받고 있다고 밝혔다. 
 
농식품부는 지난 2016년부터 농식품 창업기업이 대중투자(크라우드펀딩)를 손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온라인 중개업체에 ‘대중투자(크라우드펀딩) 농식품 전용관’을 운영하고 있다. 또한 펀딩 참가업체를 대상으로 펀딩에 필요한 법률·회계 자문, 제품 소개 영상 제작, 펀딩 수수료 등 각종 제반 비용을 지원하고 있다. 이에 농식품 전용관을 통해 대중투자(크라우드펀딩)에 성공한 기업은 2016년 30개에서 2017년 70개, 2018년 159개로 꾸준히 증가하면서 신생 농식품 기업의 초기 자금 조달에 버팀목이 되고 있다.


대표적으로, 반려동물을 위한 살균 헬스케어 제품을 개발한 ‘(주)아베크’는 4일만에 40명에게 2억 3천만원의 투자 유치에 성공하였다. ㈜아베크 천경호 대표는 “초기 창업기업(스타트업)으로 자금 확보에 어려움이 있었는데, 대중투자(크라우드펀딩)로 자금 확보뿐만 아니라 제품 홍보에도 큰 도움이 되었다”고 밝혔다. 서울 마포에서 1인가구를 위해 쌀을 소포장 판매하는 ‘(주)동네정미소’는 1달 간 목표한 금액의 135%인 6천 7백만원을 모집했다. ㈜동네정미소의 황의충 대표는 “대중투자(크라우드펀딩)를 통해 3호점 개점에 필요한 자금을 확보하였다”고 밝혔다.


농식품부는 더욱 많은 기업들이 대중투자(크라우드펀딩)를 활용할 수 있도록 올해부터 대중투자(크라우드펀딩) 자금 지원과 홍보를 더욱 강화하였다. 우선, 그동안 ‘대중투자(크라우드펀딩) 농식품 전용관’을 통해 펀딩을 시도하는 업체에게만 법률·회계·영상제작 비용을 지원하였는데, 올해부터는 대중투자(크라우드펀딩)를 시도하는 모든 농식품 업체에 해당 비용을 지원한다.  또한 우수한 실적으로 펀딩에 성공한 유망업체를 선정하여 상장과 상금을 제공하고, 후속 투자유치가 가능하도록 투자 설명회(데모데이)를 개최한다.

윤동진 농업생명정책관은 “농식품 벤처·창업기업이 대중투자(크라우드펀딩)를 활용해 초기 자금을 조달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고 밝히며, “대중투자(크라우드펀딩)가 농식품 벤처·창업기업의 효과적인 투자유치 수단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아낌없는 지원과 홍보를 이어 가겠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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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원석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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