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일고등학교 이수종 교장 “정성을 들이면 불가능은 없습니다” 교육의 힘을 말하다

2024.09.02 13:56:37

 

충남 서산에 위치한 ‘학생을 최우선으로 생각하고 학력과 인성이 조화로운 학생’을 기르기 위해 ‘스마트 사회 인재 육성’이라는 교육비전과 ‘TOPIS 서일’이라는 교육성과프로그램을 운영하는 50년의 전통을 지닌 서일고등학교. 새로 취임한 이수종 교장 선생님을 만나 추구하는 교육관에 대해 들어보았다.

 

먼저, 취임을 축하드립니다. 소감을 말씀해주십시오

얼마 전 올해 대입 교육대학교 수시모집의 미달률이 30%가 넘는다는 뉴스를 봤습니다. 교권 추락으로 인기가 그만큼 떨어졌다는 말입니다. 저는 가정에서 부모가 행복해야 자식도 행복하다고 생각합니다. 이처럼 교사가 먼저 행복해야 학생들도 행복한 웃음꽃을 피울 수 있을 겁니다. 교사가 칭찬과 격려로 사랑을 베풀고 또 학생들은 스스로 꿈을 향해 정진하는 열정을 가지고 바른 인성 또한 겸비해 칭찬받는 학생들이 있는 학교, 어디서든 서일의 교복이 빛나는 학교를 만들고 싶습니다.

서일고를 자랑한다면

저희 서일고는 대입 진학률이 높은 명문고로 자리매김할 수 있었던 이유는 대학 입학 수시 전형에 적합한 교육과정을 편성해 특기 및 적성교육, 철저한 사회봉사활동, 리더십 계발 등과 서일고만의 강점인 농어촌 특별전형을 최대한 활용한 결과입니다.

그리고 학생들의 인성과 잠재력 개발을 위해 예·체능 활동 등 다양한 교과 외 동아리 활동을 장려해 전교생이 골프와 검도, 헬스교육, 1인 1악기 연주, 미술 등 다양한 특기 적성교육을 병행하고 있습니다. 이런 교육 활동 프로그램들을 일목요연하게 통합하는 TOPIS(토피스)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하고 싶은 말씀

학교는 제가 아무리 잘하려고 해도 선생님들과 학생들이 삼위일체가 되지 않으면 힘듭니다. 우리 학교 선생님들은 지금까지도 각자 맡은 분야에서 책임감을 가지고 잘해주고 있지만, 방학 중에도 동아리 관련 연수를 통해 전문적인 지식 함양을 위해 노력하십니다. 또 다른 학교 선생님들과의 지속적인 교류 등으로 학생들의 교육을 위해 다양한 방법을 고민하고 보이지 않는 곳에서 자발적으로 애쓰시는 그런 모습에 우선 고마움을 전하고 싶습니다.

그리고 2025년부터 고교학점제가 시행됩니다. 우리 서일고는 2021년 고교학점제 선도 학교로 지정되어 공간조성사업이 시작돼 미래형 학습공간인 홈베이스 시설과 도서관, 개인 방송 시스템, 토론실, 가변형 교실 등을 완벽하게 구축했습니다. 학생들이 뛰어난 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우리 학생들에게는 긍정적인 생각과 배움에 대한 열정을 가질 것을 부탁하고 싶습니다. 또 매사 책임 있게 행동하고 감사하는 마음과 겸손함을 가지고 학교생활을 한다면 꿈과 사랑이 넘치는 서일고가 될 것 같습니다.

중용에 ‘작은 일에도 최선을 다하면 정성스럽게 되고 정성스럽게 되면 겉에 배어 나와 밝아지고 밝아지면 남을 감동시킨다.’라는 구절이 있습니다. 저는 아이들에게 정성을 들이면 불가능이 없다는 교육의 힘을 항상 마음에 새기고 있습니다.

이수종 교장 약력

한국대학교육협의회 강사

충남 드림&비젼 팀 강사

한남대, 한서대, 청운대, 혜전대 위촉 입학사정관

충남 진로진학협의회 부회장


대한뉴스(www.daehannews.kr/) - copyright ⓒ 대한뉴스.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프로필 사진
안상훈 기자

'정직,정론,정필'의 대한뉴스

PC버전으로 보기

㈜대한뉴스 | 03157 서울시 종로구 종로19 르메이에르 종로타운 A동1007-A | Tel : 02)573-7777 | Fax : 02)572-5949 월간 대한뉴스 등록 1995.1.19.(등록번호 종로 라-00569) | 인터넷 대한뉴스 등록 및 창간 2014.12.15.(등록번호 서울 아03481, 창간 2005.9.28.) 발행인 겸 편집인 : 김원모 | 청소년보호책임자 : 박혜숙 Copyright ⓒ 2015 대한뉴스.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