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뉴스 한원석 기자)=한국노인종합복지관협회(회장 박노숙, 이하 협회)는 11월 9일(월) 여의도 글래드호텔에서 「2020년 전국노인자원봉사 온라인 기념식」을 개최하였다.
‘존경과 사랑이 함께하는 사회, 활기찬 노인자원봉사’의 주제로 진행된 「2020년 전국노인자원봉사 온라인 기념식」은 보건복지부 주최, 협회 주관으로 생활 속 거리두기 실천을 위해 참석자를 50명으로 제한하고, 유튜브를 통해 온라인으로 실시간 중계하였다.
노인자원봉사 유공자 포상 기념식에는 노년의 나눔 문화 확산에 기여함과 동시에 봉사활동을 통한 자아실현을 하고 있는 개인 및 단체에게 보건복지부 장관표창이 수여되었다. 노인자원봉사 영상공모전 시상에서는 종로노인종합복지관이 보건복지부 장관상 ‘금상’을 수상하였고, 협회장상의 ‘은상’ 및 ‘동상’은 수정노인종합복지관 외 5개 기관이 수상하였다. 이외에도 온라인 사전신청 이벤트, 영상공모작 상영, 사례발표, 응원한마디 등의 행사가 진행되었다.
협회 박노숙 회장은 “전국노인자원봉사 온라인 기념식을 통해 자원봉사의 가치를 널리 알리고 자긍심을 갖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며, 선배시민으로서 경험과 지혜를 지역사회에 나누고, 사회공헌 할 수 있는 노인자원봉사 활동이 더욱 확대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12월 중에는 국회에서 ‘대한민국 선배시민, 공동체를 디자인하다’라는 주제로 「2020년 전국 선배시민 정책대회」를 개최한다. 전국 노인자원봉사자가 공동체를 돌보기 위한 주체자로서 선배시민 자원봉사자의 역할 및 방향, 정책제안 등의 행사로 진행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