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대문 세계로안경타운·늘푸른 안경원 김영도 원장

2021.08.05 13:25:02

안경사는 국민 건강과 직결되는 안보건 전문가
대한안경사협회 회원 ‘도수안경 온라인 판매 정책 결사반대’

안경사는 국가시험을 통하여 면허증을 취득한 국민의 시력보호를 위해 종사하는 보건의료인이다. 안경렌즈 및 콘택트렌즈는 신체에 직접 닿는 물질로 의료기기에 속한다. 그런데 정부가 안보건과 직결되는 도수안경 온라인 판매정책을 발표하면서 대한안경사협회를 비롯한 기존 안경업계에서 비판과 걱정이 제기되고 있다. 4호선 회현역 5번 출구 남대문시장 중앙로 입구에 있는 세계로안경타운·늘푸른 안경원에서 김영도 원장을 만나 이모저모 이야기를 나눴다.

 

40여년 외길 안경사의 길을 걷게 된 계기가 궁금합니다.

대학교 3학년 때 군대에 갔다가 제대 후, 친구 아버지의 지인이 안경협회 부회장이라는 소리를 듣고 그 분야를 배워보고 싶어졌습니다. 국내 안경광학 학문은 1982년 한국안경고등기술학교를 시작으로 1984년 교육부 인가의 전문대학 내에 최초 안경광학과가 생겼습니다. 현재 국내에는 대전보건대, 을지대, 건양대 등 약 35개 대학에서 인재를 배출하고 있습니다. 저 역시 대학에서 안경광학을 전공했습니다. 1986년부터 업계에 종사하여 벌써 40여 년이 돼가네요. 남대문에서는 94년부터 쭉 한자리에서 고객들과 만나고 있습니다.

 

안경! 온라인 판매하면 안 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안경은 냉장고·TV와 같은 가전제품이 아니기 때문에 인터넷으로 사는 것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도수가 있는 안경은 현행법상 의료기기로 분류됩니다. 국가면허를 소지한 안경사가 검안·조제·가공·피팅 과정을 거쳐 문제가 있는지 살피고, 소비자의 증상을 고려하여 얼굴 형태에 맞게 제작해 판매해야 부작용이 없지요. 의료기사등에 관한 법률에도 안경사가 안경원에서 판매하도록 법으로 명시되어 있습니다. 시력교정 안경을 온라인으로 판매함은 의료법을 무시하는 행위이며, 안보건에 문제가 생길 우려도 있고 무엇보다 국민의 눈 건강을 생각하지 않는 것입니다. 안경사뿐만 아니라 안과의사 단체도 국민 안보건 차원에서 적극 반대하고 있습니다. 인구 5천명당 1개의 안경원이 전국 1만여개가 있어 포화상태입니다. 5천만 안경사와 30만명 이상 가족들의 생계를 위협하며, 1만여명의 안경 관련학과 대학생들의 꿈과 미래를 송두리째 짓밟는 정책은 누구를 위한 것입니까. 더욱이 코로나19로 인해 매출 감소와 폐업이 속출하고 있는 현실을 무시하는 처사입니다.




안경사의 역할이 얼마나 큰지 짐작됩니다.

안경은 다년간의 경험이 요구되는 피팅(fitting)이 중요하다면서요? 

시대의 변화에 따라 안경은 착용자의 패션을 위한 미적 요소도 고려해야 하지만, 안경의 기본적인 역할을 충족하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가 중요합니다. 광학적조제가공은 PD(pupillary distance) 좌우 광학중심점간의 거리, 조제가공은 OH(optical height) 광학중심점높이, 경사각, 안경렌즈의 커브, 굴절률, 앞 수평면 휨각 등과 해부학적 요소인 안경테가 광학적 요소와 결합하여 충분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 피팅(fitting)이 있습니다. 피팅은 안경사의 직무 중 가장 중요하고도 많은 경험이 요구됩니다. 광학적으로 만드는 안경테가 의료용구에서 공산품으로 바뀌었습니다. 소비자들이 저급한 안경테를 길거리나 인터넷 등에서 구입하여 안경원에서 의료용구인 안경렌즈만 끼우고 피팅 등을 요구하여 안경원과 소비자 간의 갈등이 많아졌습니다. 소위 안경사들이 렌즈갈이로만 전락한 것이죠. 자랑스럽던 안경사에서 장사꾼으로 위상이 떨어진 것은 아닌지 자꾸 자괴감이 듭니다.

 

여름 필수품 선글라스도 수명이 있다는데 잘 사용하는 법 소개해주세요.

누구나 하나쯤은 가지고 있을 선글라스의 시초는 눈의 표정을 감추기 위해서였다고 합니다. 연세 드신 분들은 한 번 장만하면 평생을 쓰시려고 하는 데 오래 사용하면 내부균열 및 스크레치에 의해 상이 왜곡되고 빛의 꺾임도 달라지고 자외선 차단률이 현격히 저하됩니다. 선글라스의 1차 목적은 100% 자외선 차단이므로 2~3년 사용하면 바꿔야 합니다. 어떤 분은 안경테는 살리고 렌즈만 교환을 요구하는데 경제적 측면에서 그럴 테지요. 또 얼마나 애착이 있으면 그럴까 하는 마음에서 오히려 더 잘해드리려는 마음이 큽니다. 젊은 사람들은 유행에 민감하여 스스로 알아서 잘 바꿉니다.

 

선글라스를 끼는 목적에 따라 선글라스 색깔은 어떻게 다릅니까?

여름 바다 등에서는 가시광선이나 적외선 흡수가 탁월한 청색이나 녹색, 남색 계통의 렌즈가 적합합니다. 겨울산 스키장 등에서는 자외선이 대단히 강하므로 렌즈의 색은 황색이나 갈색 계통이 좋습니다. 그 외 그레이 컬러는 색에 대한 부담이 적어 시원하고 편안한 시야를 제공합니다. 멋을 내는 데 신경을 쓰는 젊은이들도 외관상의 멋만을 위해서 선글라스를 선택할 게 아니라 올바른 사용 목적에 맞추어서 선택할 필요가 있습니다. 색의 농도가 너무 진한 것은 물체를 잘 보게 하기 위하여 동공이 확장하여 피곤하고 시야에 방해를 줄 수 있으므로 전문가인 안경사와 상담하여 자신에게 맞는 색상의 선글라스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 싼 것을 사면 렌즈의 연마가 나쁘고 사물이 일그러져 보이거나 눈이 따끔거리는 등 눈동자 피로나 난시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너무 값싼 선글라스는 사용치 않는 것이 좋습니다.

 

3대에 걸쳐 찾아오는 고객이 있다면서요.

남대문은 재래시장이라 대부분 단골입니다. 가족 가운데 어느 한 사람이 만족한 결과를 얻으면 또 다른 가족을 데려오다 보니 3대가 오게 되었습니다. 얼마 전에는 군포에서 소문을 듣고 찾아온 손님이 있었습니다. 그는 15년 단골 안경원이 있었는데 서비스에 서운함을 느껴 이곳을 찾게 된 사연을 털어놨습니다. 저와 즐겁게 이야기도 나누고 친절한 응대에 감사해하며 계속 이용할 뜻을 밝히고 돌아갔습니다. 먼 곳에서 찾아오고 3대에 걸친 가족과 인연을 맺는 등 그럴 때 보람을 느낍니다.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씀은 무엇입니까?

먼 것은 잘 보이고 가까운 것은 잘 보이지 않는 원시, 먼 것은 잘 보이지 않고 가까운 것은 잘 보이는 근시, 그리고 사물이 뚜렷이 보이지 않는 난시 등이 있습니다. 그런데 시력이 감소하는 약시를 초창기에 치료하지 않으면 시력을 회복하기가 어렵습니다. 학생들은 6개월에 한 번 검진해서 눈 건강을 지키기를 바랍니다. 안경산업시장은 의학 발달과 패션 발전과 더불어 무궁무진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남대문시장이 옛날에는 사람에 치여서 파도처럼 떠밀릴 정도로 많았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해 한산한 거리가 하루빨리 북적대기를 희망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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