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월곡실버복지센터, 내 손으로 계획하고 떠나는 디지털 여행 ‘셀프 여행 플래닝’ 실시

2024.10.23 22:23:00

스마트하고 건강한 노후를 위한 디지털 에이징 프로그램 ‘e세상에 반하다! 인생에 반하다! - 반반한 e세상

(대한뉴스 한원석 기자)=성북구립 상월곡실버복지센터(센터장 김경회)는 21일 서울시 문해교육 지원사업 ‘반반한 e세상’ 회원들과 함께 ‘셀프 여행 플래닝-강릉 디지털 나들이’를 다녀왔다고 밝혔다. 

 

디지털 정보화와 스마트화가 가속화되며 키오스크를 이용한 표 구매, 인터넷을 통한 사전 예약, 카카오톡을 통한 대기 안내 등 디지털을 활용하지 않는 곳을 찾기 어렵다.

 

이러한 급변하는 세상에 맞춰 상월곡실버복지센터에서는 일상 속에서 주도적으로 디지털 기능을 활용해 여가 생활을 즐길 수 있도록 디지털 교육과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운동 교육을 진행하는 서울시 문해교육 지원사업 ‘반반한 e세상’을 운영하고 있다.

 

 

이번 나들이는 ‘반반한 e세상’ 사업 참여자들이 주체적으로 일정을 계획하여 실시하였다.

 

코레일 앱을 활용해 KTX 기차표를 직접 예매하고 여행 계획 앱을 활용해 나만의 여행 계획을 세웠다. 여행지에서는 지도앱을 통해 다음 행선지까지 길을 찾아 이동해 식당과 카페에서 키오스크를 통해 주문하고,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미디어 전시를 관람하는 등 디지털을 적극 활용한 여행을 즐기고 왔다.

 

여행에 참여한 한 회원은 “디지털 에이징 프로그램을 이론으로 배워서 실제 여행을 해보니 참 신기하기도 하고 재미도 있고 시니어도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이 생긴다.”, “그동안 배운 키오스크로 주문도 하고, 바닷가에서 사진도 찍고 신비로운 미디어 전시도 보며 모처럼 즐거운 시간을 보냈다.”며 성취감을 드러냈고 이번 여행이 주체적인 삶을 살아가는데 큰 도움이 되었다고 전했다.

 


상월곡실버복지센터 김경회 센터장은 “단순히 기술 교육을 넘어 디지털 기기를 통해 시니어들이 더 풍부하고 다양한 여가 생활을 즐길 수 있도록 지원하여 세대 간 디지털 격차를 줄이는데 도움이 되는 기회였다.”고 전하며 “이러한 노력은 점점 더 디지털화되는 사회에서 시니어들이 소외되지 않고 오히려 더 적극적인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하는 중요한 경험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상월곡실버복지센터에서는 회원뿐 아니라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스마트폰에 대한 궁금증을 해결할 수 있는 ‘1:1 스마트폰 안내데스크’를 운영하는 등 디지털 교육에 대한 욕구를 해결하기 위해 다양하게 노력하고 있다.


대한뉴스(www.daehannews.kr/) - copyright ⓒ 대한뉴스.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프로필 사진
한원석 기자

'정직,정론,정필'의 대한뉴스

PC버전으로 보기

㈜대한뉴스 | 03157 서울시 종로구 종로19 르메이에르 종로타운 A동1007-A | Tel : 02)573-7777 | Fax : 02)572-5949 월간 대한뉴스 등록 1995.1.19.(등록번호 종로 라-00569) | 인터넷 대한뉴스 등록 및 창간 2014.12.15.(등록번호 서울 아03481, 창간 2005.9.28.) 발행인 겸 편집인 : 김원모 | 청소년보호책임자 : 박혜숙 Copyright ⓒ 2015 대한뉴스.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