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중국 기업의 제품들이 글로벌 브랜드로 성장하고 있다. 게다가 세계 1,2위의 기업들을 제치는 상황까지 왔다. 가격 경쟁력에 기술력까지 더해져서 품질은 높아지고 대량생산까지 하고 있다. 김영한 교수는 “중국의 발전이 단기간에 글로벌 시장을 장악했다는 것은 대단하며 한국과 중국의 산업 격차가 좁아졌다.” 고 말했다.
이어서 서용구 교수는 “중국의 모바일 회사 성장이 두드러지고 질과 디자인이 모두 개선되었다. 글로벌 시장의 경기침체로 저렴한 중국시장이 성장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고 말했다. 또 이성용 대표는 “B2B 회사들이 성장세를 보이면서 중국기업 화웨이의 성장세도 높아졌고 생산과정과 디자인 컨셉도 차별화를 두었다.”며, 다른 나라의 기업들도 많이 벤치마킹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어서 이성용 대표는 “중국 입장에서 한국은 새로운 시도를 많이 할 수 있는 국가이다. 한국에서의 점유율보다 한국에 진출했다는 것 자체가 의미 있는 것이다.”라고 말했고, 서용구 교수는 “IT강국인 한국에 진출하면 중국은 한 단계 도약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라고 말했다. 김영한 교수는 “중국 기업은 애플, 삼성 등과는 다른 운영방식을 한다.”고 말하면서 중국이 소비자와의 소통을 중요시하는 점을 말했다.
이러한 차이나 열풍이 지속되는 전망 속에서 한국은 대응 전략을 마련해야 한다. 이에 대해 이성용 대표는 “우리에게도 중국은 기회가 될 수 있다.”고 말했고 김영한 교수는 “한국은 주요산업의 경쟁력을 재고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계속해서, 한국과 중국기업과의 경쟁의 대응책으로, 김영한 교수는 “정부는 중국과의 경쟁력에 있어서 차별화를 위한 전략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고, 서용구 교수는 “한국 내 프리미엄 브랜드의 필요성”을 강조 했으며, 끝으로 이성용 대표는 “한국은 인재와 벤처기업이 많으니 미래에 대한 전망이 밝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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