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이 성큼 다가왔다. 음력 8월의 한가운데 혹은 가을의 가운데 날로 한가위라고 불리기도 하는 추석, 한 해 농사를 마무리하고 수확을 감사하는 명절인 추석은 신라 시대부터 지금에 이르기까지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명절이다. 예로부터 추석에는 차례를 지내고 성묘를 하며 마을 잔치를 벌였다. 추석 이튿날에는 “반보기" 라 해서 여성들이 모처럼 친정 나들이하는 풍습이 있었는데, 오늘날에도 친정을 방문하는 풍속은 이어지고 있다. 설날과 더불어 추석에도 고향방문을 위한 귀성행렬이 끊이지 않는다. 1989년부터 연휴가 3일로 길어지면서 명절 민족 대이동이 본격적으로 시작됐다. 상인들 추석 대목 잡기 ‘한창’-1950~60년대 추석과 같은 민족 대명절은 상인들에게 반가운 날이다. 추석 대목에 한몫 단단히 보기 위해 평소보다 두 배, 세 배의 물건을 마련해놓고 손님을 기다리는 것은 당연지사. 북한과 휴전한 지 얼마 되지 않은 1956년에도 추석 시장 풍경은 설렘으로 가득하다. 1956년 9월 17일 동아일보의 한 기사를 살펴본다. 해마다 추석맞이에 가장 크게 대목을 보는 것은 역시 유과며과일이며 하는 제물거리를 파는 장사들, 그러나 어제 남대문 시장 유과 상을 찾았더니 어찌
명절을 맞아 고마운 마음을 전달하는 선물을 준비해야 하는 경우가 많다. 선물은 받는 사람의 대상이 누구인지에 따라 선물을 선택한 사람의 센스를 돋보이게도 하고, 받는 사람의 품격도 높여준다. 선물은 주는 사람과 받는 사람의 기쁨이 같으면 그 기쁨은 두 배가 될 것이다. 간혹 체면을 앞세워서 어떤 선물이 좋은지 묻지도 못하고, 선물을 받고도 싫은지 좋은지 표현 못 하는 때도 있다. 명절에는 선물하는 이의 배려가 더욱 돋보일 수 있게, 선물하는 의미를 한 번 더 생각해보는 시간이 되었으면 한다. 그래서 선물의 의미와 선물 잘 주는 노하우를 살펴봤다. 선물의 의미 선물의 사전적 의미는 ‘남에게 어떤 물건 따위를 선사함 또는 그 물건’으로 정의된다. 일상에서 말하는 선물은 물건에 대한 정의를 넘어 그것을 전달하기까지 이루어지는 모든 과정과 행위까지 포함하는 개념이다. 예를 들어 생일을 맞은 어떤 사람에게 케이크를 선물한다고 생각해보자. 먼저 선물을 해야겠다는 마음이 생겼다. 어떤 종류가 좋을까 고민하게 된다. 그리고 제과점으로 직접 가서 여러 종류 중에서 하나를 고른다. 지갑을 열고 값을 치르며 경제적 지출이 생겼다. 그것을 조심스럽게 들고 선물을 받을 주인공에게
과거에는 못 먹거나 먹는 것이 부실하여 빈혈이 발생한다고 생각했지만 현재에 이르러서는 영양의 불균형에서 초래되는 경우가 많다. 식생활의 개선으로 인하여 평균적인 체중은 늘어 살을 빼기 위하여 운동을 하고 사우나에서 땀을 빼는가하면 다이어트에 크게 신경을 쓰고 있는 반면 어지럽고 머리가 무겁고 심장이 뛰면서 기력이 없어지는 빈혈증환자가 의외로 많다. 빈혈은 혈액의 절대량이 감소되었다는 것도 의미하지만, 단위 용적의 혈액 중에 포함되어 있는 혈소 량 및 적혈구의 수가 절대적으로 부족한 상태를 말하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빈혈은 여러 가지 원인이 있지만 증상은 거의 동일하게 나타나는데 안색이 창백해지고 입술이나 결막에 붉은빛이 적어지며 약간의 운동에도 가슴이 두근거리는 동계나 숨이 차는 것을 느끼게 된다. 피로와 권태가 심하고 사고력이 감퇴되며 졸림이 자주 오기도 한다. 뿐만 아니라 종종 두통과 현기증이 있고 어깨가 쑤시고 시력장애를 호소하며 심할때는 실신,구토,헛트림, 딸꾹질, 하품 등을 호소하고 빈혈이 계속되면 혀 및 구강점막이 건조해 지며 대변은 변비로 접어드는 수가 많다. 또 가끔 뇌빈혈을 일으켜서 넘어지는 수 도 있으며, 맥이 약해지면서 심장맥박의 변화로
진(晉)나라의 태위였던 가충이 일행들과 함께 봄나들이를 할 때였다. 수면 위에 작은 배를 띄워놓고 약초를 말리는 한 청년이 눈에 띄었다 그는 누구보다 선한 웃음을 짓고 있었다. 가충은 그 모습이 참으로 보기 좋다는 생각에 주변 사람들에게 “저 청년은 누군가?”라고 물었다. 신하가 말했다. “회계군 태생의 하통이라고 합니다. 속세가 싫어서 시골에 은둔해 살고 있는 청년입니다. 아프신 어머니의 약을 사기 위해 가끔씩 시골에서 내려오곤 합니다.”라고 말했다. 가충은 호기심이 생겨 하통에게 다가갔다. “듣자 하니 그대는 강변 지역에서 태어났다고 하는데, 그럼 배를 부리는 데 능숙하겠구먼. 한번 보여줄 수 있겠나?”라고 묻자 하퉁은 아무 말 없이 약초를 한쪽에 놓고 빠르게 노를 저었다. 그 모습이 마치 풍경화의 한 장면 같았다. 배는 유연하게 앞으로 나아갔고 물결은 하얗고 작은 파도를 만들어냈다. 가충은 넋을 잃고 그 모습을 바라보았다. 돌아온 하통에게 가충이 다시 물었다. “자네는 자네 고향의 노래를 부를 줄 알겠지?”라고 묻자 하통이 답했다. “"네, 제가 특별히 좋아하는 노래가 있습니다.”라며 노래했다. 하통의 노래는 마치 봄 햇살을 가르는 아름다운 선율과 같았
경제·고용·수명 등 일제히 늘었지만 만족도 절반 이하 광복 80년, 한국은 전쟁의 폐허에서 한강의 기적을 이루어 내면서 세계 10위권 경제 대국으로 도약했다. 전쟁 후 80년 동안 한국 경제는 약 5만 3000배 성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기대수명은 약 50년간 20년가량 늘어났다. 지난 27일 통계청 국가통계연구원은 올해 광복 80년을 맞아 '광복 80년, 통계로 본 한국 사회의 변화상' 분석 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분석은 경제, 인구, 가구, 건강, 교육, 노동, 소득, 주거·교통, 여가, 환경, 사회통합 등 각 영역별 주요 변화상과 시대별 특징을 통계 중심으로 이뤄졌다. 안형준 통계청장은 “광복 이후 80년 동안 우리 사회가 이룬 성과를 객관적으로 살펴보고, 앞으로 지속가능한 발전과 삶의 질 향상 방안을 함께 모색하는 장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GDP 5.3만배 성장, 1인 소득 67→3.6만 달러로…인구 2.5배, 기대수명 21년 늘어 먼저 국내총생산은 1953년 477억 원에서 지난해 2557조 원으로 약 5만 3000배 성장했다. 같은 기간 67달러에 불과했던 1인당 국민총소득(GNI)은 2024년 약 3만 6000달러에 이르렀다. 1960년
어떤 왕이 자신의 약속을 어긴 다른 나라의 왕을 죽이기 위해 자객을 보내려고 했으나 신하들 사이에 찬성과 반대가 엇갈려 의견이 분분했다. 그때 한 신하가 왕에게 나와 말하길, "왕께서는 달팽이라는 미물이 있사온데 그것을 아시옵니까?" 왕이 안다고 답하자 신하가 말했다. "그 달팽이의 왼쪽 촉각 위에는 촉씨라는자가, 오른쪽 촉각 위에는 만씨라는 자가 각각 나라를 세우고 있었습니다. 어느 날 그들은 서로 영토를 다투어 전쟁을 시작했는데 죽은 자가 수 만명에 이르고 도망가는 적을 추격한지 15일만에 전쟁을 멈추었다 합니다." 왕이 무슨 황당무계한 소리냐고 꾸짓자 신하는 이렇게 답했다. "하오면 마음을 그 무궁한 세계에 노닐게 하는 자에게는 사람이 왕래하는 지상의 나라 따위는 있는것도 같고 없는 것도 같은 하찮은 것이라고 할수 있사옵니다." "으음, 과연." "그 나라들 가운데 위라는 나라가 있고, 위나라 안에 대량이라는 도읍이 있사오며그 도웁의 궁궐 안에 왕께서 계시옵니다. 이렇듯 우주의 무궁에 비한다면 지금의 제나라와 전쟁을 시작하시려는 전하와 달팽이 축각위의 촉씨와 만씨가 싸우는 것과 무슨 차이가 있사옵니까?" 신하는 끝이 없는 우주에서 아주 조그만 나라 하나
일상에서 흔히 접하는 기호식품의 사전적 정의는 ‘독특한 향미가 있어 기분을 돋우고 흥분이 되는 식품’이다. 기호식품은 그 짧은 역사를 실감할 수 없을 정도의 놀라운 파급력으로 이미 우리 삶의 깊숙한 부분까지 자리 잡았다. 모카라떼 커피를 마시며 베스트셀러를 보거나, 마트에서 초콜릿을 카트 안에 밀어 넣으며 기호식품이 주는 작은 행복을 느끼는 일이 일상이 된 것. 여기서 잠깐, 우리의 입맛을 사로잡은 먹을거리들은 대체 언제부터 등장한 걸까. 식생활 개선과 입맛의 서구화 1970년대에도 세계적으로 식량난은 여전해 정부는 쌀 소비절약의 일환으로 쌀보다 밀가루 음식 위주의 식생활과 새로운 주식으로 감자, 고구마를 개발·활용하는 방안을 강구했다. 혼합곡을 판매하고 무미일(無米日)을 제정하는 등 혼식을 장려해 강제적이긴 하지만 좀 더 바람직한 형태의 식생활이 이뤄지기도 했다. 1970년대 후반에 들어서면서 유제품, 소시지, 대두유 등 기름지거나 단백질 함량이 높은 동물성 식품과 커피, 청량음료 등 기호식품의 생산이 증가하기 시작해 서구화로의 변화가 더욱 가속화, 일반화됐다. 풍부한 식생활과 소비활동은 경제발전과 함께 자연스럽게 증가되었다. 1961년 육류 소비량은 1인
독서를 하는 가장 큰 목적은 지식도 쌓고 간접 경험을 통해 생각 너머의 통찰력과 비판적 사고를 기르기 위함이다. 특히 출퇴근 때 이용하는 지하철 풍경은 이용자 대부분이 스마트폰 삼매경에 빠진 사람도 있지만, 나 혼자만의 사색을 즐기며 독서에 열중하는 사람도 있다. 그런데 최근 책을 읽기만 하는 것이 아니라 예쁘게 장식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텍스트힙 영향으로 책 꾸미는 문화 등장 신조어 텍스트힙은 텍스트(Text)와 힙하다(Hip)의 합성어이다. 다소 생소할 수 있는 개념이지만 현대적인 감각과 창의적인 표현 방식을 바탕으로 다양한 텍스트를 실험하는 글쓰기 활동이다. 이제 독서는 멋지고 세련된 활동으로 인식되었으며 이에 따라 나만의 개성을 살려 책을 꾸미는 문화가 생겼다. 이른바 북커버 열풍이다. 북커버는 특히 MZ 세대 사이에서 독서가 단순한 취미를 넘어 힙한 활동으로 자리 잡으면서 ‘나’를 표현하는 새로운 트렌드이기도 하다. MZ 세대들은 SNS에 독서하는 모습을 인증하고 감상평을 공유하며 읽고 싶은 책을 추천하는 등 독서를 놀이처럼 즐기는 특징도 있다. 무엇보다 우리나라 ‘한강’ 작가가 노벨문학상을 수상해 세계를 깜짝 놀라게 하면서 북커버 열풍은 더욱
복지란 무엇일까. 십시일반(十匙一飯)은 밥 열 술이 한 그릇 된다는 뜻으로 여러 사람이 조금씩 힘을 합하면 한 사람을 돕기 쉽다는 말이다. 그것처럼 복지는 여유 있는 사람이 자신의 것을 조금 나누어 주고, 나도 어려울 때는 받을 수 있는 것이다. 요즘 고령화에 따른 노후에 대한 불안감과 함께 건강이 나빠지면 타인의 도움을 받을 수 밖에 없어 노후 복지가 화두로 떠오르고 있다. 이제 노인 문제는 가족이 혼자 감당하는 것이 아니라 국가와 사회가 책임을 져야 한다. 사회복지를 얼마나 잘 실현하는지 모범사례로 손꼽히는 중심에 경기도 여주시 강천면 강천리에 있는 대순진리회복지재단(이사장 윤은도)이 있다. 지난 2009년 10월 7일 개관, 설립 취지는 해원상생 보은상생의 대순진리를 바탕으로 사회복지 이념 실천이다. 운영기관에는 대진요양병원 · 대진요양시설 · 대진노인복지센터 · 대진청소년수련원 등이 있다. 직원 현황은 법인 46명, 대진요양시설 130명, 대진요양병원 67명, 대진노인복지센터 13명, 대진청소년수련원 9명 등 총인원 265명. 주변 환경은 낙엽 지는 나무는 어르신들에게 쓸쓸함을 줄 것 같아 사계절 늘 푸르른 소나무와 산책로가 잘 조성되어 쾌적하다. 그
사회기반시설은 도로 및 도로의 부속물, 철도, 도시철도, 항만시설, 공항시설 등 각종 생산 활동의 기반이 되는 시설이며 국민 생활의 편익을 증진시키는 시설로 정의된다. 매년 6월 28일은 철도의 날. 그동안 철도의 날은 우리나라 최초 노량진 ~ 제물포 간에 개통된 날인 1899년부터 9월 18일을 기념하였으나 일제 잔재라는 비판에 따라 2018년 새롭게 개정되었다. 날짜는 철도국이 설립된 1894년 6월 28일을 기준으로 하여 매년 6월 28일에 기념하고 있다. 철도의 날을 맞아 기차를 타고 추억을 만드는 열차의 종류에 대해 알아봤다. 열차의 종류는 ■ 고속열차에는 KTX, KTX-산천, KTX-산천(원강), KTX-이음, KTX-청룡 그리고 SRT가 있다. KTX는 보유량 46 편성 좌석수 955석 최고속도 330km/h이다. 2004년 4월 1일부터 운행을 시작했으며 대한민국 최초의 고속, 최고 등급의 열차이다. 지난 날 경부선, 경부고속도로가 개통돼 서울에서 부산까지 반나절 시대를 열었다면, KTX는 그 시간을 2시간 30분으로 줄여 전국이 일일생활권이라는 새로운 시대를 열었다. 따라서 ‘기차’하면 떠오르는 새마을호, 무궁화호, 비둘기호 등 일반선 열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