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내일20대연구소는 반기별 트렌드 리포트 발간을 시작했다. 이번에 발간한 2016 20대 트렌드 리포트 하프 에디션은 세 가지 분야에 걸쳐서 ▶편의점 표류기, ▶신(新)방 살이, ▶테이스트 소비, ▶벙커 전략, ▶젠더 르네상스, ▶똑똑해진 덕후, ▶헬조선 생존법 등 7개의 트렌드를 다양한 사례와 함께 소개하고 있다.오늘날의 20대는 ‘가격(Price)’과 ‘가치(Value)’를 동시에 추구하는 피비족(Price+Value)인 것으로 나타났다. 본인이 가치 있다고 생각하는 것에는 가성비를 고려하여 투자하는 똑똑한 형태의 소비를 지향하고 있는 것. 이런 20대의 똑똑한 소비에 대해 대학내일20대연구소는 ‘편의점’, ‘신방살이’, ‘테이스트 소비’ 등 3가지 키워드를 통해 분석했다.
편의점 산업의 눈부신 성장은 우리의 삶을 바꾸어놓았다. 20대 2명 중 1명은 '일주일에 4~5회 정도로 매일 편의점을 방문’하고 있다고 응답할 정도로, 20대 편의점 이용률이 두드러진다. 그 이유로는 다양한 할인 혜택, 생활에 유용하고 특별한 서비스 그리고 가성비가 좋은 상품들이 많이 있기 때문이다. 뿐만 아니라 최근 비교적 저렴한 편의점 PB 상품의 인기와 함께 특별한 상품들이 많아지면서 가격과 가치를 모두 중요시하는 20대들의 발걸음을 재촉하고 있다.
20대들이 ‘집’ 대신 ‘방’에 주목하기 시작했다. 최근에는 합리적인 가격에 온전히 나를 위해 소비하고 나의 취향을 반영하는 것으로 인식이 변화한 것이다. 20대는 다른 연령대에 비해 집을 두 발 뻗고 편히 누울 수 있는 곳(63%)이자, 나만의 공간(52.4%)으로 인식하고 있는 비율이 높다고 밝혔다. 홈쿠킹, 홈피트니스, 등 ‘방’에서 할 수 있는 여가생활과 이케아와 같은 홈퍼니싱 기업의 인기도 합리적으로 자신의 시간을 누리고자 하는 20대의 욕구의 결과라고 볼 수 있다.
변화와 트렌드에 그 어느 연령대보다 민감한 20대는 학업과 취업준비 등 바쁜 일상으로 인해 트렌디한 활동 혹은 인증할 수 있는 경험 자체로 만족감을 느낀다. 온라인이나 방송을 통해 소개된 맛집 혹은 신박한 소재라면 언제나 궁금해하고, 직접 해보고 싶어 하고, 해시태그와 함께 SNS에 인증샷을 남기고 싶어 하는 것이다. 20대의 이런 욕구는 다양한 취미생활을 경험해 볼 수 있는 ‘취미 대여’서비스 및 최소의 시간과 비용으로 새로운 세계를 경험해볼 수 있는 ‘원데이 클래스’의 인기로 나타나고 있다.
이 밖에도, 20대 초미의 관심사인 △채용 트렌드를 치맛바람, 취줏생 2.0, 똑취생 등 3가지 키워드로 분석했으며, 20대의 다양한 신조어를 이해하는데 도움을 주는 하반기 △’20대 핫 딕셔너리 30(신조어 사전)’를 정리했다. ‘2016 20대 트렌드리포트 하프 에디션’은 전자책(e-book) 형태로 출간되었으며 교보문고, 리디북스, 알라딘, 반디앤루니스, 예스24, 북큐브 등에서 구매가 가능하다. 더 자세한 정보는 대학내일20대연구소에서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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