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7.01 (화)

  • 구름많음동두천 27.7℃
  • 흐림강릉 29.4℃
  • 구름조금서울 29.1℃
  • 구름조금대전 30.2℃
  • 맑음대구 32.3℃
  • 연무울산 29.4℃
  • 맑음광주 31.6℃
  • 구름조금부산 26.6℃
  • 구름조금고창 32.1℃
  • 맑음제주 29.6℃
  • 흐림강화 26.9℃
  • 구름많음보은 28.2℃
  • 구름조금금산 30.3℃
  • 구름많음강진군 30.8℃
  • 구름조금경주시 32.9℃
  • 구름조금거제 28.1℃
기상청 제공
월간구독신청

교육/노동

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 스마트폰으로 대화하는 20대, ‘메신저 앱’ 가장 자주 접속

가장 선호하는 브랜드 ‘스타벅스’와 ‘나이키’

잡코리아가 대한민국 20대 트렌드를 분석했다. 지난 1차 조사에 이어 이번 2차 조사에서는 대한민국 20대가 가장 선호하는 브랜드와 어플리케이션, 자주 찾는 장소 등에 대해 알아보았다. 2016년 6월 1일부터 13일까지 실시된 ‘20대 트렌드 2차 조사’에는 총 871명의 20대 남녀가 참여했다.
 
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가 실시한 ‘20대 트렌드 2차’ 조사 결과에 따르면, 20대들은 ‘스타벅스’와 ‘나이키’에 열광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장 선호하는 브랜드’는 ‘스타벅스’가 전체 29.9%를 차지하며 1위에 오른 것. 특히 여학생들 사이에서 인기가 높았다. 20대 여성 3명 중 1명꼴로 가장 좋아하는 브랜드 1위로 ‘스타벅스(35.1%)’를 선택했다. 이 외에도 20대 여성들은 ‘아디다스(12.3%)’, ‘나이키(7.1%)’, ‘이디야(3.1%)’, 샤넬(2.9%)‘ 등을 좋아하는 브랜드라고 답했다. 한편, 남학생들은 가장 좋아하는 브랜드 1위로 ‘나이키(20.0%)’를 선택했고, 다음으로 ▲스타벅스(17.9%) ▲아디다스(11.5%) ▲삼성(7.7%) ▲애플(3.0%) 등을 꼽았다.
 
한편, 기업들이 20대의 마음을 훔치기 위해서는 ‘디자인’과 ‘친숙함’으로 어필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선호하는 브랜드를 꼽은 이유가 무엇인지 질문한 결과, ‘친숙함’과 ‘디자인이 멋있어서’를 꼽은 이들이 각 26.9%와 25.9%로 높게 나타났고, 반면 ‘성능과 기능이 좋아서(14.8%)’, ‘가격이 합리적이어서(10.1%)’를 꼽은 이들은 상대적으로 적었다.
 
20대가 가장 즐겨 이용하는 어플리케이션은 ‘카카오톡(32.2%)’이 1위에 올랐고, 2위는 ▲버스와 지하철 등 대중교통의 도착 시간과 노선 정보 등을 알려주는 어플(14.3%)이 차지했다. 3위 ▲네이버(8.9%) 4위 ▲페이스북(5.9%) 5위 ▲인스타그램(5.1%) 순이었다.
PC 이용 시 가장 자주 방문하는 웹사이트는 1위 ▲네이버(32.8%), 2위 ▲페이스북(32.5%), 3위 ▲다음카카오(9.0%), 4위 ▲유투브(6.4%), 5위 ▲구글(1.5%) 순이었다.
 
한편, 서울 지역 내에서 가장 자주 찾는 지역은 ‘홍대’를 꼽은 이들이 22.2%로 가장 많았다. 다음으로 ▲강남역(17.3%) ▲명동(5.2%) ▲신촌(4.4%) ▲종로(4.0%) 순으로 친구들과 자주 가는 장소를 꼽았다. 20대가 가장 자주 방문하는 장소로는 ‘커피전문점’이 45.4%로 가장 많았고, 다음으로 ▲영화관(12.2%) ▲편의점(11.2%) ▲쇼핑몰(7.9%) ▲도서관(6.5%) ▲PC방(6.0%) 순으로 나타났다.


since 1995 대한뉴스 홈페이지 http://www.daehannews.kr에서 더 많은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