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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

풀무원, ‘대한민국지속가능성 지수(KSI)’ 종합식품부문 7년 연속 1위

풀무원(대표 남승우)이 7년 연속 대한민국 지속가능성지수 종합식품부문 1위 기업으로 선정됐다. 풀무원은 ‘2016 대한민국 지속가능성대회’에서 지속가능성지수 종합식품부문 1위 기업에 선정됐다고 28일 밝혔다. 한국표준협회는 51개 업종 195개 기업을 1차 선별했으며, 전문가 집단과 일반인 3만여 명을 표본조사하여 우수기업을 최종 선정했다.
 
풀무원은 전체 기업 평균 대비 높은 점수로 종합식품부문 1위에 올랐다. 풀무원은 이해관계자 그룹별로 고르게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특히 KSI 조사 결과, 소비자와 전문가들이 지속가능성 트렌드로 중시하는 제품·서비스의 안전성과 건강·친환경·친사회 항목에서 풀무원이 전략적으로 잘 대응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았다.
 
이같은 결과는 풀무원이 공정·투명경영, 환경경영, 사회책임경영 등 꾸준히 지속가능경영 활동을 실천했기 때문인 것으로 풀이된다. 풀무원은 조직원들의 행동지침인 바른마음경영 헌장을 선포하고 직원들 스스로가 자발적으로 바른마음을 실천할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이러한 노력으로 풀무원은 풀무원식품㈜, 풀무원건강생활㈜, ㈜푸드머스, ㈜올가홀푸드 등 풀무원 계열 4사가 모두 ‘공정거래 자율준수 프로그램’ 우수 등급을 보유하는 성과를 거뒀다.
 
풀무원은 환경 경영에 힘쓰고 있다. 풀무원은 2019년까지 2008년 대비 물 사용량 40% 감축, 온실가스 배출량 50% 감축, 에너지 사용량 25% 감축 등 구체적인 로드맵을 구성, 환경 경영을 이행하고 있다. 풀무원식품은 시판 두부 43개 전 제품을 친환경 포장재로 전면 교체했으며, 이산화탄소 배출 역시 최소화하고 있다. 작년 1월에는 풀무원 유기농 두부 2종이 국내 식품업계 최초로 탄소중립 제품 인증을 획득하기도 했다. 2013년부터는 공장에 우드펠릿 보일러를 도입하는 온실가스 배출 저감사업을 시작했다.
 
풀무원은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인식하고 사회책임경영에도 힘써오고 있다. 또한, 2010년부터  ‘바른먹거리 캠페인’을 전개하고 있다. 작년에 1만 4천여 명의 어린이와 성인에게 바른먹거리 캠페인 교육을 실시하였으며 2020년까지 ‘바른먹거리 지킴이’를 10만 명까지 확대해 나간다는 계획을 갖고 있다. 풀무원은 그 동안의 지속가능경영 성과를 인정받아 2014년 경영학계의 거장인 마이클 포터 하버드대 교수가 제정한 ‘제1회 CSV 포터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
 
한편 풀무원은 한국능률협회컨설팅(KMAC)에서 주관하는 ‘한국에서 가장 존경받는 기업’ 올스타 기업에 10년 연속 선정된 바 있으며, 사회책임경영 현황과 성과를 평가하는 ‘동아시아 30’에서 국내 종합식품기업으로 유일하게 3년 연속 우수기업으로 선정되기도 했다. 또 최근에는 한국기업지배구조원(CGS)이 비재무적 기업성과를 계량화 해 기업의 지속경영 성과를 평가하는 2016 EGS 평가에서 통합 A등급을 획득하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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