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포털 잡코리아(대표 윤병준)가 최근 직장인 788명을 대상으로 ‘데스크테리어족’에 관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직장인 10명 중 3명은 ‘데스크테리어족’이라 답했다.
‘회사 책상을 꾸미는 일에 관심이 있는지’ 묻자 68.8%의 직장인들이 ‘그렇다’고 답했다. 성별로는 남성 직장인 62.5%, 여성 직장인 75.2%가 회사 책상을 꾸미는 일에 관심이 있다고 답했다. 이어 연령별로는 20대 직장인 73.1%가 관심이 있다고 답해 가장 높은 응답률을 기록했고, 다음으로 ‘30대(69.4%)’, ‘40대(61.8%)’ 순이었다.
데스크테리어족 신조어를 알고 있는지 묻자 직장인 중 38.3%가 데스크테리어족 신조어를 알고 있다고 답했다. 다음으로 ‘스스로 데스크테리어족이라 생각하는지’ 묻자, 36.8%가 ‘그렇다’고 답했다. 성별로는 여성 직장인 44.0%가 스스로 데스크테리어족이라 생각한다고 답한 반면, 남성 직장인들의 경우 29.7% 만이 ‘그렇다’고 답해 눈길을 끌었다. 연령별로는 ▲20대(44.6%) ▲30대(36.5%) ▲40대(26.9%) 직장인 순으로 높은 응답률을 기록했다.
스스로 데스크테리어족이라 답한 직장인들에게 ‘데스크테리어에 관심을 갖은 이유’를 묻자, ‘오래 머무는 공간을 내가 좋아하는 물건으로 꾸미고 싶어서’라는 답변이 70.0%의 응답률로 1위를 기록했다. (*복수응답) 다음으로 ‘책상을 꾸미며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어서(33.4%)’, ‘귀엽고 재미있는 사무용품들이 많이 나와서(25.9%)’ 등의 답변이 뒤를 이었다. 이들은 매달 월급 중 10% 미만(53.1%)을 데스크테리어 비용에 사용한다고 답했다.
‘향후 데스크테리어족이 증가할 것이라 생각하는지’ 물었다. 그러자 86.4%의 직장인들이 ‘증가할 것’이라 답했다. 이들은 ▲데스크테리어를 통해 개성을 표현하는 젊은 직장인들이 많아 질 것 같아서(50.4%) ▲데스크테리어를 통해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어서(47.7%) 등을 이유로 들었다.(*복수응답)
반면, 증가하지 않을 것이라 답한 직장인들은 ▲회사 분위기, 잦은 자리 이동 등 데스크테리어에 제약이 있는 회사가 있어서(42.1%) ▲데스크테리어가 한순간 유행으로 끝날 것 같아서(36.4%) ▲직급이 높은 직장인들은 데스크테리어에 관심이 없을 것 같아서(29.0%) 등을 이유로 꼽았다. (*복수응답)
한편, ‘회사 책상에 있는 물품’을 조사한 결과, 직장인들의 책상에는 ▲연필꽂이/펜/테이프 등 문구류(32.5%) ▲개인물컵/텀블러(28.9%) ▲휴대폰충전기(28.0%) ▲미스트/핸드크림 등 화장품류(23.7%) ▲물티슈(22.3%)등이 있었다. ▲캐릭터 스티커, 피규어 등 디자인용품이 있다고 답한 직장인은 15.9%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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