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포털 잡코리아(대표 윤병준)가 최근 2030 직장인 716명을 대상으로 ‘탕진잼’을 주제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직장인들이 스트레스 해소 등 기분전환을 위해 월 평균 14만 9천원을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탕진잼은 ‘소소하게 낭비하는 재미’를 일컫는 신조어다.
잡코리아는 ‘단순히 나의 자기만족, 기분전환을 위해 돈을 쓴 적이 있는지’를 물었다. 질문 결과 설문에 응한 직장인의 96.1%가 ‘그렇다’고 답했다. 잡코리아는 이런 자기 만족성 소비가 성별이나 결혼 여부, 평소 소비 습관 등과 관계 없이 모든 응답군에서 90% 이상으로 높게 나타났다고 설명했다.
직장인들이 지출하는 월 평균 금액은 14만 9천원으로 나타났다. ‘자기만족을 위한 지출 경험’은 응답군에 따른 차이가 없었지만, 지출 비용만큼은 다르게 나타났다고 밝혔다. 미혼 직장인은 월 평균 16만 1천원을 사용, 월 평균 10만 9천원을 지출하는 기혼 직장인에 비해 월 평균 5만 2천원을 더 쓰는 것으로 나타났다. 평소 소비스타일에 따라서는 ‘지출 관리가 제대로 되지 않고 충동적인 지출이 잦다’고 응답한 직장인 그룹이 25만 4천원으로 가장 많은 금액을 지출하고 있었다. 반면 ‘꼭 필요한 것이 아니면 지출하지 않는다’고 답한 그룹은 6만 8천원으로 전체 직장인 중 가장 낮은 금액을 기록했다.
직장인들이 단순한 자기 만족, 기분전환을 위해 돈을 쓸 때의 특징은 무엇일까? 잡코리아가 실시한 설문에서 직장인들은 ‘그냥 그날 내가 내키고 꽂히는 것을 산다(52.5%, 복수응답 결과, 이하 응답률)’와 ‘평소에 사고 싶었지만 안 사던 것을 산다(51.7%)’를 나란히 1, 2위에 꼽았다. 또 ‘당장 사도 경제적인 부담이 없도록 사소하고 소소한 것을 산다(43.3%)’는 응답도 적지 않았다.
자기 만족을 위한 지출 품목 1위는 옷, 가방, 신발 등 △의류와 잡화가 69.5%로 압도적이었으며, 배달음식, 카페 등 △외식이 52.0%의 적지 않은 응답률을 얻어 2위에 올랐다. 이밖에 △ 주류(24.6%), 공연, 영화 관람 등 △문화생활(23.7%), △미용실/네일샵/마사지샵(21.5%), 립스틱, 향수 등 △화장품(18.0%), △여행상품(15.0%) 등도 직장인들이 자기 만족을 위해 주로 비용을 지출하는 항목으로 조사됐다.
기분이 한결 나아진다’는 응답이 50.6%로 절반을 살짝 웃돌았으나, ‘잠시 기분이 좋아졌어도 카드값, 통장잔고 등 결국 또다른 스트레스로 돌아왔다’는 응답 역시 45.3%로 적지 않았다. 4.1%의 직장인은 ‘기분전환을 기대했지만 기분이 나아지지 않았다’고 답하기도 했다.
한편 자기만족을 위해 쓰는 돈이 아깝지 않느냐는 질문에는 직장인 53.2%가 ‘나를 위해 쓰는 돈은 아깝지 않다’고 답했다. 이러한 응답은 여성이 59.9%로, 남성(44.8%)에 비해 15%P 가까이 높게 나타났다. 특히 결혼을 하지 않은 미혼 직장인의 경우 그 응답이 60.1%로 기혼 직장인(32.4%)의 약 두 배에 달했다. 기혼 직장인은 전체 응답군 중 ‘나 자신만을 위한 지출은 어쩐지 부담스럽고 돈을 아끼게 된다’는 응답이 67.6%로 가장 높게 나타나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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