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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인권/복지

서울 중구, '기초수급자 권리·의무 바로알기 설명회' 성료

구, 수수료 면제부터 난방비 지원까지... 기초수급자 혜택 꼼꼼히 챙겼다
복지 사각지대 해소 앞장! 중구, '찾아가는 기초수급자 설명회' 15개 동 순회 마무리

설명회 사진.

 

(대한뉴스 김기준 기자)=서울 중구가 올해 3월부터 10월까지 15개 동을 순회하며 진행한 '찾아가는 기초수급자 권리·의무 바로 알기 설명회'를 지난 10월 30일 약수동을 마지막으로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고 밝혔다.

 

복지 정보 접근에 어려움을 겪는 취약계층을 직접 찾아가 복지 사각지대 해소에 기여했다는 평가다.

 

중구는 복지 정보에 접근하기 어려운 어르신, 1인 가구, 취약계층 주민들이 '몰라서 놓치는 혜택'이 없도록 하겠다는 취지 아래, 15개 동을 순회하며 설명회를 진행했다. 이번 설명회에는 총 341명의 주민이 참여해 기초수급자의 권리와 의무를 배우며 다양한 궁금증을 해소했다.

 

구는 설명회를 통해 기초수급자의 선정 기준부터 시작해 △각종 수수료 면제 △문화누리카드 이용료 지원 △전기·통신·난방요금 면제 등 다양한 혜택을 상세히 안내했다.

 

동시에 △소득활동 미신고 △사실혼관계나 취업 사실 은폐 △소득·재산 취득 및 변경 은닉 등 부적정 수급 사례를 설명하며 수급권자가 지켜야 할 의무에 대해서도 강조했다. 이를 통해 의도치 않게 부정수급자가 되는 상황을 예방할 수 있도록 도왔다.

 

특히 올해 설명회에서는 현장 1:1 개별 상담이 진행되어 참석자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 참석자들은 자신의 상황에 맞는 지원제도를 개별적으로 상담받아 복지제도 이해도와 만족도를 크게 높일 수 있었다.

 

설명회 사진.

 

주민 소감 "복지 혜택이 이렇게 많은 줄 몰랐다. 직접 와서 하나하나 설명해 주셔서 정말 도움이 됐다."

 

"신청 절차나 서류 준비가 막막했는데, 일대일 상담으로 쉽게 이해할 수 있었다."

 

"수급자가 지켜야 할 사항도 알려줘서 의도치 않게 부정수급자가 되는 상황을 예방할 수 있을 거 같다."

 

구 관계자는 "이번 설명회를 통해 주민들이 복지제도를 올바르게 이해하고 스스로 권리를 챙기고 의무를 지킬 수 있기를 바란다"며, "앞으로도 몰라서 못 받는 혜택이 없도록 적극 소통하며 구민 곁에서 든든하게 힘이 되어 드리겠다"라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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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기준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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