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10 (일)

  • 맑음동두천 9.9℃
  • 맑음강릉 10.7℃
  • 맑음서울 8.9℃
  • 맑음대전 10.4℃
  • 맑음대구 10.8℃
  • 맑음울산 10.5℃
  • 맑음광주 10.8℃
  • 맑음부산 11.2℃
  • 맑음고창 10.5℃
  • 맑음제주 11.3℃
  • 맑음강화 7.1℃
  • 맑음보은 9.3℃
  • 맑음금산 9.6℃
  • 맑음강진군 11.9℃
  • 맑음경주시 11.7℃
  • 맑음거제 11.4℃
기상청 제공
월간구독신청

인물&탐방

한국보육진흥원 이재인 원장

다양한 보육정책으로 질 높은 보육서비를 제공

[인터넷 대한뉴스] 글 김준호 기자 사진제공 한국보육진흥원

 

 

 

맞벌이 부부를 비롯해 어린이집에 아이를 맡기는 가정이 늘어남에 따라 어린이집 수요가 증가하고, 이제‘보육’이 단순히 아이를 돌보는‘돌봄’의 의미를 벗어나 ‘교육’으로 인식되는 현실에서 어린이집의 역할은 너무도 막중해졌다.

 

이렇게 어린이집의 역할이 나날이 강조되는 가운데 전국 4만 3천여 개의 어린이집이 제공하는 보육서비스의 집행을 지원하고 올바른 보육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만들어진 보건복지부 산하 공공기관인 (재)한국보육진흥원(이하 진흥원)의 이재인 원장의 이야기를 들어보자.

 

 

 

 

한국보육진흥원 주요사업과 역할

 

 

진흥원은 2010년 개원한 이후 사업이나 예산이 2배 이상 성장하는 등 사회적으로 보육의 중요성이 얼마나 강조되고 있는지를 여실히 보여준다.

 

올해에는 보건복지부에서 발표한‘제2차 중장기보육 기본계획’에 따라 보육의 양적인 성장 못지않게 다양한 수요자를 만족시키며, 보육환경의 질을 높일 수 있는 대안이 마련되고 있다. 진흥원은 현재‘어린이집 평가인증’,‘자격증 교부’,‘교육과정 개발’과 같은 업무를 수행하고 있으며 중앙육아종합지원센터 및 드림스타트사업 지원단을 위탁 운영하고 있다.

 

 

 

- 평가인증제도 운영

 

 

우선 평가인증사업은 영유아보육법에 의거해 평가인증을 신청한 어린이집을 평가인증지표를 기준으로 점검하고 심의하여 인증을 부여하는 사업이다. 평가인증지표는 어린이집의 질 정정을 위한 기준이 되는 사항을 담은 평가의 틀인데, 작년에 평가인증 3차 지표 초안을 마련해 후속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3차 지표에서는 2차 지표의 주요 취지는 유지하되, 문서 중심에서 관찰 중심으로 전환하는 등 현장에서 부담이 최소화 될 수 있도록 개선을 추진하고 있다. 이렇게 개정된 3차 지표는 전국적인 현장 설명회를 거쳐 올해 연말부터 시범 운영에 들어갈 예정이다.

 

 

 

- 보육교직원 현직교육 강화 및 자격관리

 

또한 한국보육진흥원에서는 보육교직원 자격을 검정하고 자격증을 교부하며, 자격증을 소지한 보육교직원의 질이 꾸준히 유지될 수 있도록 교육과정 개발과 그에 따른 교사교육 및 연수도 실시하고 있다. 진흥원의 자격관리는 과거 수기 위주에서 전산관리로 전환해 자격 위변조의 가능성을 보다 엄격히 차단하는 등 자격관리의 효율성과 투명성을 높이고 있으며, 보육교직원의 질 유지를 위한 교육과정 개발과 그에 따른 교사교육 및 연수 등을 실시하고, 보육교직원의 처우개선을 위한 다양한 정책방안도 모색하고 있다.

 

 

아울러 최근 아동 학대와 안전사고 등 이슈화되고 있는 사항에 대해서는 사회적 여론조성 및 필요한 정책대안 마련에 힘쓰고 있고, 보육교직원들에게 제공되는 아동학대 예방교육 이러닝 자료를 확대․보강하여 제공하는 등의 노력도 하고 있다. 그런가하면 다문화보육, 직무교육과정, 장애아보육 직무교육과정 등 다양한 수요자들의 필요성에 맞는 교육제공체계를 수립해나가고 있다.

 

 

 

- 국공립수준의 공공형 어린이집 관리·지원

 

 

한국보육진흥원에서는 어린이집의 상시 질 관리를 위해 평가인증 통과 이후에도 인증 유효기간동안 어린이집 보육서비스의 질적 수준 향상 및 유지를 위한 다양한 사후관리를 실시하고 있으며, 민간어린이집의 질을 끌어올리기 위해 공공형 어린이집을 운영하고 있다.

 

공공형 어린이집은 민간가정 어린이집 중 우수한 어린이집을 선정해 지원해 주는 제도로, 평가인증은 물론 재정상태 등 다양한 평가기준에 의해 심사 후 선정한다. 이렇게 선정된 공공형 어린이집은 차액보육료를 학부모에게 받을 수 없으며, 보육교직원 급여를 국공립 어린이집 1호봉 이상으로 지급해야 하는 등의 의무사항이 있다.

 

 

대신 공공형 어린이집에 선정되면 어린이집 규모에 따라 운영비가 추가 지원되며, 보육교직원 특강 및 자율공부모임 실시, 보육전문가를 통한 1:1운영컨설팅 등의 지원을 제공받는다. 현재 공공형 어린이집은 43,000개 어린이집 중 1,596개(‘14년 7월 기준)가 선정되어 있고, 원장과 보육교직원에게 교육과 운영에 대한 매뉴얼을 새로 만들어 보급하고 있다. 특히, 지역사회와 학부모간의 협업체계가 좋아 부모들 사이에서 평가와 만족도가 매우 좋은 편이다.

 

 

 

- 다양한 취약보육 지원

 

 

아울러, 한국보육진흥원에서는 취약보육을 위한 지원 사업을 다각적으로 펼치고 있다. 장애아동복지지원법 시행에 따른 장애아보육을 위한 교사교육, 시각·청각 장애아동을 위한 순회교육 서비스, 장애영유아 보육을 위한 특별직무교육과정 개발, 그리고 교실 내 교사와 아동의 상호작용에 있어 다문화가정 아동과 장애아동은 추가적인 능력이 요구되므로 교실 내 취약아동이 있는 경우 전문가의 컨설팅을 통해 교사와 아동의 원활한 상호작용을 할 수 있도록 보육교직원에 대한 워크숍, 교육, 컨설팅을 진행하는 사업을 올해부터 시범적으로 실시하고 있다.

 

 

시간제보육에 따른 어린이들에 대한 교육프로그램 개발과 보육교직원 교육, 전산설계작업과 학부모들이 정보를 쉽게 접할 수 있도록 홍보해 나갈 예정이다. 또한 종일제 보육을 이용하지 않더라도 지정된 제공기관에서 시간제로 보육서비스를 이용하고 이용한 만큼 보육료를 지불하는 맞춤형 보육서비스인 ‘시간제 보육’도 시범으로 운영하고 있다.

 

 

 

- 드림스타트, 취약계층 아동을 위한 맞춤형 지원

 

 

드림스타트 사업은 취약계층 및 차상위계층의 아동복지업무로 여건이 좋지 않거나 위기가정의 아이들, 조손가정 및 다문화가정의 아이들이 기본적인 성장발달단계에서 다른 아이들에 비해 지적․정서적․신체적인 과정이 비교되지 않도록 진단하고, 전문가들이 상대적으로 뒤처진 영역의 프로그램을 개발해서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해 주고 있다.

 

 

 

- 중앙육아종합지원센터, 전국 거점 육아종합지원센터 지원

 

 

마지막으로 위탁운영을 하고 있는 중앙육아종합지원센터에서는 지자체 소속으로 설치되어 있는 시·도 및 시·군·구 육아종합지원센터를 지원하고 있다. 해당 지역의 어린이집과 보육교직원에 대한 모든 정보를 부모에게 제공함으로써 누구나 안심하고 믿고 맡길 수 있는 보육환경을 조성하려 노력하고 있다.

 

 

 

 

 

학부모들을 위한 유용한 정보 및 부모교육 지침

 

 

보건복지부는 교육과 시설이 좋은 어린이집에 자녀를 맡기고 싶은 학부모를 위해 ‘어린이집 입소대기 관리시스템’을 개발 및 운영하여 학부모가 자녀의 어린이집 대기 순번을 손쉽게 실시간으로 파악할 수 있도록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이 정보를 이용하고 싶은 학부모는 온라인 ‘아이사랑보육포털’ 또는 스마트폰 앱 ‘아이사랑포털’에서 원하는 어린이집을 검색한 후 입소 신청을 할 수 있다. 어린이집 운영사항부터 급․간식비 가격까지 학부모가 궁금해 하는 정보가 공개돼 있어 이후 학부모의 어린이집 선택의 폭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한편 보육서비스가 발달한 핀란드의 경우, 9개월 이전의 유아는 가정 자체 내에서 돌보는데 비해, 우리나라는 맞벌이 여부를 떠나 영유아들의 보육시설 위탁이 상대적으로 많은 편이다. 어린이집의 역할도 물론 중요하지만 영유아 시기는 가정의 역할 또한 매우 중요시되어야 한다. 영유아기는 특히 부모의 역할이 중요시 되는 시기에 부모가 함께 아이와 지내며 사랑을 나눠주고 엄마, 아빠로써 이끌어주는 몫은 반드시 필요하다.

 

 

이에 진흥원에서는 아동의 인성교육을 강화하는 차원에서 보육계의 저명한 인사와 전문가 분들의 강연을 통해 인성교육, 부모교육 등을 배울 수 있는 교육을 장을 마련하고 있으며 방송프로그램 등으로 제작해 사회적으로 확산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향후 중장기적인 계획

 

 

진흥원은 보육을 총괄 지원하는 공공기관으로서의 역할에 부합하는 법적 위상도 강화되어야 함으로 지난 해 5월 발의해 현재 국회 보건복지위원회에 심의 중인‘한국보육진흥원법’통과를 위해 노력 중이다. 또한 보수교사 교육과정에 대한 정책수립 시 현장의 요구를 담아내도록 협력하여, 보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효과적으로 시행될 수 있도록 하는데서도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운영적인 측면에서 또한 국가예산이 투입되기 때문에 투명하게 집행될 수 있도록 점검해 나갈 예정이다. 아울러, 보육기관에 필요한 제 규정과 처우개선, 이에 따른 예산확보 등도 진흥원이 점검하고 준비해야 하는 업무이기도 하다. 이외에도 평가인증이 자리를 잡아가는 반면, 보육교직원에 대한 현직교육이 강화해 나가야 하고, 보육정책에 대한 기획기능과 복지예산 중 재무회계에 대한 모니터링기능이 강화되어야 한다. 이재인 원장은 이러한 사업들을 잘 챙김으로써 보육계 전체가 투명하고 질 높은 서비스를 담보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본 기사의 전문은 대한뉴스 2014년 9월호(www.daehannews.kr)에 자세히 나와 있으며 

교보문고, 영풍문고를 비롯하여 전국 지사·지국에서 구입할 수 있습니다.

 

- 보기 쉬운 뉴스 인터넷대한뉴스(www.idhn.co.kr) -

- 저작권자 인터넷대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