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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남/부산/울산

울산시, 2015년 교통안전증진 및 보행환경개선 사업 추진

   
울산시청 전경

울산시는 안전하고 편리한 교통환경 조성을 위한 '교통안전증진사업'과 '보행환경개선사업'을 추진한다고 10일 밝혔다.

국토교통부가 도시별 교통수준을 평가하기 위해 실시하는 교통문화지수와 교통복지지수의 평가 항목을 보면 교통안전 수준이 크게 영향을 미치고 있다. 교통소통보다는 교통사고가 적은 교통안전도시가 교통수준이 높은 도시를 의미하며 교통정책 방향을 교통 혼잡 해결보다는 시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는 교통안전이 우선되어야 한다는 뜻으로 해석된다.

또한 울산지방경찰청 자료에 따르면 2013년 교통사고 사망자  총 119명에 대한 주요요인별 분석결과, 보행자 사고 50명(42%), 이륜차 사고 32명(26.9%), 음주사고 17명(14.3%), 기타 20명(16.8%)으로 보행자 사고가 가장 많았고, 보행자 사고 중에는 노인이 20명 포함 되었다.

그래서 울산시는 '차량' 중심에서 '사람' 중심으로 '교통소통'에서 '교통안전'으로 정책 변화를 선도해 나가기로 했다. 이에 울산시는 안전한 교통환경 조성을 위해 교통안전 시민의식 강화 노력과 교통안전 인프라 구축을 병행 추진한다.

교통안전 인프라 구축 사업은 ♦교통사고가잦은곳 개선사업 ♦보호구역 개선사업 ♦위험도로 구조개선사업 등의 세부 사업으로 되어있다.

울산시는 보행환경 개선을 위해 지점, 구간, 권역으로 대책을 구분하여 보행환경개선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구간별 개선사업으로는 상업지역과 주거지역 주변 일정구간 30개소를 선정하여 보행개선 대책을 수립하고 내년부터 개선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이 뿐만 아니라 보도 폭원이 협소하여 유효보도폭원이 확보되지 않는데도 불구하고 가로수나 지주시설물을 설치하는 등의 보행불편 사례를 바탕으로 보행환경정비지침을 정비하여 보행환경이 지속적으로 관리될 수 있는 근거를 마련한다.

울산시 관계자는 "각종 사업들이 일회성으로 그치지 않고 지속적으로 추진되어 안전하고 편리한 교통 환경 조성을 통해 품격 있는 울산을 만들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 할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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