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8월 28일 파주시 적성면 행정문화센터 주차장에서 파주시 이동 푸드마켓(대표 최명성)이 성황리에 열렸다. 이날 이동 푸드마켓은 문산읍에 소재한 관내 기업인 LG 이노텍의 물품 후원을 받아 민족의 대명절인 추석을 앞두고 소외된 어려운 이웃과 함께 하려는 기업체의 사회적 책임을 느낄 수 있어 더욱 뜻깊은 날이었다.
파주시 이동 푸드마켓은 식품업체의 물품을 후원받아 어려운 이웃에게 현장에서 무상으로 제공함으로써 잉여 음식으로 인한 환경보호와 나눔 공동체 문화를 실천하고 있다. 특히, 이동 푸드마켓은 복지 접근성이 낮은 원거리에 있는 취약계층을 위해 월 2회 이상 읍면동 주민센터를 거점으로 현장 운영을 하는 데 그 의의가 크다고 할 수 있다.
또한, 파주시 푸드뱅크와 푸드마켓에서는 올 상반기 동안 6억 8천여 만원 상당의 물품을 후원받아 3천 7백여 명의 대상자에게 지원함으로써 지역내 복지수혜에서 제외된 복지사각지대 저소득 주민의 결식 예방에 중추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이날 자원봉사자로 참여한 파주시 주부봉사단의 한 주부는 오랜 경기불황 속에서도 어려운 이웃을 위해 물품후원을 아끼지 않은 기업인 등 많은 후원자가 있기에 파주시가 더욱 따뜻해 질 수 있다고 말했다.
또한, 현장에 있던 시 관계자는 “파주시 무한돌봄희망센터가 금년도 1월부터 이동푸드마켓과 연계하여 현장에서 고용, 복지, 건강상담 서비스를 제공하는 파주시 찾아가는 이동상담센터를 운영하고 있으니, 많은 시민들의 이용을 바란다”고 알렸다. 파주시 관내 나눔 실천을 희망하는 시민이나 기업체가 있으면 희망나눔푸드뱅크(☎ 031-949-2215), 사랑나눔푸드뱅크(☎031-949-1377)로 연락하면 언제든지 어려운 이웃과 함께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