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금)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월간구독신청

경제일반

(주)프로차일드 김동우 대표이사 “사물인터넷 분야 최고가 목표”

무선통신분야 강자 넘어 헬스케어 선두주자로

하루가 다르게 급변하는 글로벌 시장에서 살아남기 위해 기술개발에 총력을 쏟아 붓는 기업들의 열정과 노력은 엄청나다. 또 이를 통해 기업들의 생존이 좌우된다. 특히, 눈부시게 발전하는 무선통신 분야는 사람들의 삶의 질을 바꿀 수 있을 정도로 유비쿼터스를 넘어 사물인터넷(인터넷을 기반으로 모든 사물을 연결하여 사람과 사물, 사물과 사물 간의 정보를 상호 소통하는 지능형 기술 및 서비스)시대를 열고 있는 가운데, 첨단 제조 및 글로벌한 유통시스템에 대응할 수 있는 ERP시스템을 독자적으로 개발하여 세계 유수의 반도체 제조사들과 계약과 교류를 통해 TOUCH, RF, GPS, ZIGBEE, BLUETOOTH, SENSOR 등 응용 Module, Modem 및 MCU 응용장비 개발에 이어 무선통신, 무선네트워크, 시스템 온 보드 제품과 솔루션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주)프로차일드 김동우 대표이사에게 한발 앞서 나가고 있는 PROCHILD의 이모저모를 들어본다.

1.jpg▲ (주)프로차일드 김동우 대표이사
 
(주)프로차일드에 대해 간략하게 소개해 주신다면?
창조적인 사고, 인화 단결된 팀웍, 프로다운 행동이라는 세 가지 모토를 경영이념으로 삼아 1999년 1월에 창립된 (주)프로차일드는 고객에게 신뢰받는 기업, 전 사원이 주인인 기업, 사회와 함께하는 기업이라는 신념으로 운영하고 있으며 기업발전의 최고 원동력은 사원 개개인의 주인의식에서 비롯된다고 여겨 회사 재무 및 경영에 대한 모든 자료를 전 사원에게 공개함으로써 사원 각자가 경영에 참여하고 있다는 자긍심을 느끼게 하고 이를 바탕으로 원칙경영, 투명경영을 실천하고 있는 회사입니다.

급속히 다가오는 Ubiquitous 시대를 대비하는 (주)프로차일드의 비전은?
이제는 스마트폰의 등장으로 시간, 장소를 구애 받지 않습니다. 정보통신망에 접속하는 유비쿼터스 시대를 넘어 공간과 시간의 제약을 벗어났습니다.컴퓨팅 기기들이 호환해 사람과 상호 작용하는 개념의 퍼베이시브 컴퓨팅(Pervasive Computing)이라는 말이 나오며 유비쿼터스를 능가하는 한 차원 높은 개념이 등장했습니다. 이것이 바로 사물인터넷입니다. 사물들이 네트워크를 통해 정보를 공유하는 개념으로 각 분야의 센서들이 사물인터넷의 주역들입니다.

응용분야로는 건강을 체크할 수 있는 웨어러블 기기 (심박계, 스트레스 측정기), 기저귀에 장착해 기저귀 갈 때를 알려주는 센서, 실내화에 센서를 달아 발걸음으로 건강을 체크할 수 있는 센서 등 그 분야는 무궁무진합니다. 당사는 이미 기저귀 알람과 숀리 밴드(다이어트 밴드)를 개발해 사물 인터넷 응용분야에서 최고가 되고자 전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최근 급성장하는 무선통신 분야에서 (주)프로차일드의 위치는?
당사는 BLE, ZigBee, 400MHz RF기술을 모두 보유하고 있습니다. 해당 기술들을 집적한 모듈을 개발해 시장에서 판매하고 있습니다. 스마트폰 간 연결이 가능한 BLE기술과 소형, 저 전력 network망을 구현할 수 있는 ZigBee기술을 보유해 다가오는 사물 인터넷 시대의 주역이 될 수 있는 위치라고 생각합니다. 최신 기술의 Trend와 톡톡 튀는 신선한 아이디어 제품을 만들고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창립 이후 가장 어려웠던 점은 무엇이며 어떻게 극복했는지
2010년 7월 당사의 주 거래처인 미국의 공급회사의 거래형태의 변경으로 생소한 Ship & Debit System이 등장했습니다. Ship & Debit System이 등장하기 이전에는 당사가 상품을 매입하여 거래처와 거래수량에 따라 자율적인 판매를 하는 형태였으나 Ship & Debit System이 도입된 이후에는 종전가격의 2배 이상의 가격으로 상품을 매입하여 사전에 정해진 가격으로 판매한 후 그 차액을 돌려받는 형태로 바뀌었습니다. 

제조사인 공급사 입장에서는 상품의 물량흐름 및 조절이 가능하고 가격정책도 일관성 있게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으나 당사에서는 초기투자비용이 많이 들고, 무엇보다도 가격이 상승하는 요인이 발생하여 일부 거래처가 이탈하는 현상이 생겨났습니다. 그리하여 2010년 250억원이던 매출액이 다음해부터 하락하는 현상이 벌어지고 2012년 저점을 찍고 서서히 반등 중에 있으며, 올해 2015년도를 지나고 2016년도에는 Ship & Debit System 시행 이전의 매출액을 완전히 회복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결국 해결방안은 어려울 때 일수록 전 임직원이 합심, 단결하여 내부적으로는 인원감축 및 경비 절감 등 뼈를 깍는 고통을 인내하였으며, 외부적으론 다수의 신규 거래처를 발굴하여 새로운 영업망을 구축하고, 기존의 공급자와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는 새로운 공급처 찾아 달라진 영업상황에서도 살아남을 수 있는 사업 환경을 조성하였습니다. 이제는 한걸음 더 나아가 안정적인 수익구조를 가져가기 위해 각종 Module과 Wearble Device류의 자사제품 개발에도 매진을 하고 있습니다.

2.jpg▲ (주)프로차일드의 대표적인 제품들
 
(주)프로차일드의 대표적인 제품의 특, 장점은?
*주문형반도체 : Blank상태인 MCU Chip에 최적의 펌웨어를 설계해 핵심제어 기능을 구동케 하는 기술로 장점이라면 User의 사양대로 설계함으로써 전 세계 유일의 제품이라는 점과 다년간의 축적된 노하우로 최적의 Solution을 제공할 수 있고, 다양한 ASSP를 보유함으로써 개발기간과 개발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RF Module(400MHZ)의 장점은 국내최고의 수신감도(-126dBm)와 초소형 사이즈(24mm*24mm)에 최대 수신거리 3.5km까지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ZigBee ModuleS의 특징은 전력소모의 효율성과 간편한 Installation, 그리고 방대한 Network 구축이 가능하다는 것과 DSSS방식 채용으로 DATA 안전성을 확보하였다는 점입니다.
*BLE Module의 장점은 각종 Bluetooth Profile 지원하고, 각종 스마트폰과 통신이 연동될 뿐 아니라 전체 GPIO 제공에 Nordic Gazell 프로토콜을 지원한다는 것입니다.
*Acubel는 습도 센서를 이용해 아기의 대·소변 감지를 통해 기저귀 교체시기를 알려 준다는 것이 특징이자 장점입니다.
*Ploger는 Activity Tracker(걷기, 달리기, 자전거, 등산, 칼로리소모, 수면체크)가 가장 큰 장점입니다.

금년 매출목표와 내년도 예상 매출액은
2015년도 예상 매출액은 170억원 정도이며, 2016년도 추정 매출액은 250억원 정도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이는 2015년도인 금년에 개발 완료된 스마트밴드와 기저귀알람의 매출이 2016년인 내년부터 본격적으로 발생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입니다.

기업의 최고 자산은 직원인 경우가 다반사고 보면 인재육성에도 힘쓰고 계신 듯한데 (주)프로차일드의 기업문화를 설명해 주시지요.
저희 회사는 3H(건강한 회사, 건강한 사원, 건강한 가계부)를 목표로 원칙과 투명경영을 통해 건강한 회사를 구축하고자 노력하고 있으며, 전 임직원의 주주화로 이익공동체 형성에 따른 주인의식 고취는 물론이고, 적극적인 자세로 회사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이미 2004년도에 자제 ERP를 개발하여 모든 정보를 실시간으로 공유하고 있으며, 각 개인의 실적과 성과도 한눈에 볼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또 분기별 성과에 따라 차등적으로 성과급을 지급하고 있고, 인사고과에도 반영하고 있으며, 이에 직급을 떠나서 개인의 역량에 따라 얼마든지 고액 연봉을 받을 수 있고, 특히 조기 진급을 할 수 있는 여건이 조성되어 있기에 직원들간 선의의 경쟁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대표이사님의 경영철학은 무엇인지
최선의 공격이 최선의 방어라는 말처럼 적극적인 R&D투자로 제품의 시장 경쟁력 확보하는 것입니다. 사람이나 기업이나 노력하지 않고, 현재에 안주한다면 경쟁력 상실은 물론이고, 한 단계 더 도약할 수 있는 기회(찬스)까지 놓치면서 도태되기 십상입니다. 

직원들에게 꼭 당부하고 싶은 것이 있다면?
현재도 직원들이 잘하고 있지만 경영자로서 한마디 한다면 지금보다 더 주인의식을 갖고, 각자 위치에서 최선을 대해 동료와 회사에 도움이 되는 직원이 돼줬으면 합니다.

향후 도전하고자 하는 새로운 부분이 있다면, 또 그 가능성은
실버산업과 다이어트 그리고 미용기기 분야에 도전 하여 새로운 시장의 일인자가 되고 싶습니다. 생리적 고령화는 말 그대로 신체가 늙어가는 것입니다. 점차 다가올 노령화시대에서 헬스케어 분야에 진출하여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고 싶습니다.

축적된 무선 통신의 노하우를 바탕으로 홈케어, 휴대용 건강정보시스템, 간호지원 정보통신 보조기기, 노인용 컨텐츠 개발에 집중하여 급증하는 노령인구, 국민 소득 향상 및 건강에 대한 관심의 증대 그리고 정부지원의 지속적인 확대에 힘입어 그 가능성은 곧 현실이 될 것입니다.

꾸준한 노력과 기술투자로 기업의 가치를 높이고, 투명경영을 통해 사회에 기여코자 하는 신뢰성 있는 기업의 최고 경영자로 관계 당국과 주거래 금융기관에 대한 바람은?
관계 당국이나 거래 금융기관에 대한 바람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가장 큰 바람은 제조업 기술투자에 대한 지원책을  보다 더 강구해 줬으면 합니다. 


since1995 대한뉴스 www.daehannews.kr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