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바몬(대표이사 윤병준)이 최근 알바생 3,002명을 대상으로 아르바이트를 하면서 사장님에게 배신감을 느꼈던 경험에 대해 조사한 결과, 설문에 참여한 알바생 중 54.3%가 그런 적이 있다고 응답했다. △내 잘못도 아닌데 무조건 고객에게 사과를 강요할 때가 24.6%로 가장 높았으며, 다음으로 △가족같이 지내자고 해놓고 뒤에서는 내 험담한 걸 알았을 때 15.5% △월급 올려준다고 약속하고 말 바꿀 때 13.5% △나 몰래 후임 알바생 채용공고 올린 걸 알게 됐을 때 11.3% △나 몰래 CCTV 설치해서 일하는 모습을 감시한 걸 알았을 때 9.1% 순이었다. 이 이외에도 △금고에 돈이 빈다고 나를 의심 할 때(6.7%) △일하다 다쳤는데 치료나 위로는커녕 부주의 하다고 혼낼 때(6.7%) △나는 일하느라 굶었는데 사장님 혼자 음식 시켜 먹을 때 (6.5%) 등의 상황도 있었다.
한편, 사장님께 배신감을 느꼈던 순간 알바생들의 반응은 대다수가 그냥 참는 것으로 나타났다. △어쩔 수 없이 그냥 꾹 참는다는 응답이 32.1%로 가장 높았으며, 다음으로 △마음은 주지 않고 사무적으로만 대한다 22.4% △그냥 알바를 그만둔다 17.2% △친구, 알바동료 등에게 사장님 험담을 하는 것으로 기분을 푼다 10.1% △그만둘 때까지 참다가 그만 둘 때 혹은 그만둔 후에 말한다 4.3% 등의 의견이 있었다. 반면, 사장님께 잘못된 부분에 대해 시정을 요구하며 내 권리를 지킨다는 알바생들은 9.4%로 10명 중 1명에도 못 미쳤다.
잡코리아 알바몬사업본부 이영걸 상무는 ““알바몬 알바당 캠페인 등을 통해 알바생들의 권익과 최저시급에 대한 인지도가 높아졌지만 아직도 많은 알바생들이 근무하는 과정에서 부당처우를 겪고 있는 경우가 있다”면서, “알바생들이 좀 더 자신들의 권익을 지키면서 근무할 수 있도록 알바몬에서는 ‘알바노무상담’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알바몬 ‘알바노무상담’ 서비스에 대한 자세한 내용 및 서비스 이용은 알바몬 알바노무상담게시판에서 가능하다.
한편, 알바생 중 50.6%는 아르바이트를 하면서 사장님께 동질감을 느꼈던 경험이 있었던 것으로 나타났으며, 그 순간으로는 △사장님이 알바생들의 노고를 알아주고 ‘수고한다’, ‘고맙다’는 멘트를 할 때가 31.4%로 가장 높았다. 이 외에도 △진상 손님의 컴플레인으로부터 알바생을 감싸줄 때 22.8% △사장님이 알바생이랑 교대해가며 똑같이 일할 때 10.7% △권위적이지 않고 허물없이 대해줄 때 9.9% △내가 한 실수를 대신해서 고객에게 사과하고 문제를 해결하려고 하실 때 6.4% 등의 의견이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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