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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

삼성전자 2분기 실적발표, 8분기만에 8조 1천억원 ‘어닝 서프라이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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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 실적이 스마트폰 사업(IM 부문)이 깜짝 실적을 이끌며, 올해 1분기에 이은 2분기 어닝 서프라이즈를 기록했다. 삼성전자는 지난달 7일 올해 2분기 잠정실적 발표에서 올해 2분기 잠정 영업이익이 지난 1분기의 6조 6800억원보다 21.3%, 작년 2분기의 6조 9천억원보다 17.4% 각각 증가한 8조 1천억원을 기록했다고 공시했다. 매출액은 50조원으로, 3.01% 증가했다. 이로써 삼성전자는 9분기만에 영업이익 8조원을 달성했다. 삼성전자의 어닝서프라이즈는 프리미엄 스마트폰 갤럭시S7의 흥행 덕분으로 분석된다. 시장 전망에 따르면 IM 사업부의 영업이익이 4조원대 로 올라섰다. 이는 지난 2014년 2분기 영업익 4조 4 천억원 이후 8분기만이다. 최근 전문가들은 삼성전자 IM 부문의 2분기 영업이익이 4조원 초과 달성할 것으로 예상해왔다. 애초 3조원 후반대에 그칠 것이라는 기존 전망치를 일제히 수정했다. 삼성전자 IM 부문은 전체 매출의 50% 이상을 차지한다. 스마트폰 사업의 성공여부가 전사의 어닝 서프라이즈와 어닝 쇼크 를 결정한다.

업계는 올해 2분기 갤럭시S7 판매량은 1600만대를 웃돌 것으로 추정된다. 지난 3월 갤럭시S7의 첫 출시 후 1분기 1000만대를 포함해 2600만대 가까이 판매된 것으로 알려졌다. 스마트폰 보급률이 높아진 데다 프리미엄 시장마저 축소돼 이전과 같은 판매고를 올리기 어렵기 때문이다. 하지만 제품 이익률을 높여 시장상황을 극복했다. 갤럭시S7엣지의 판매비율을 55% 가까이 높이는 동시에 부품 원가를 개선했다. 삼성전자는 경쟁제품이 부진했기 때문에 추가비용을 절감할 수 있었다. 여기에 갤럭시A·J 등 중저가 스마트폰 구성을 간소화해 판매호조도 더해졌다. 하지만 올해 하반기 아이폰7 출시가 예상돼 상반기보다 다소 저조한 실적을 거둘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스마트폰 제조사들의 글로벌 시장 점유율에 큰 변동이 없는 만큼 마케팅 비용 절감을 통한 이익률 개선을 지속할 수 있다. 한편 삼성전자는 월말 확정 실적을 발표하기 전 잠정실적을 공개한다. 잠정실적에서는 매출액과 영업 이익만 공개하고 부문별 실적은 확정 실적과 함께 발표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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