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르웨이수산물위원회가 TNS 코리아를 통해 국내에 거주하는 20~65세 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가장 선호하는 수산물로 고등어가 꼽혔다. 고등어는 ▲평일 가정 저녁 메뉴 ▲주말 가정 저녁 메뉴 ▲음식점 메뉴 등 3가지 상황 별 선호 수산물을 묻는 질문에서 모두 가장 좋아하는 수산물 1위로 꼽혔다. 특히 평일 가정 저녁의 고등어 선호도는 42%로 갈치(13%), 오징어(8%) 등의 타 어종과 큰 차이를 나타냈다. 고등어의 원산지별 선호도에서는 국산 고등어가 1위를 차지했고, 노르웨이 고등어가 그 뒤를 이었다.
가정에서 가장 많이 찾는 생선이 고등어라면 음식점에서는 연어의 높은 선호도가 눈에 띈다. 연어는 음식점 메뉴 선호도에서 고등어(16%)에 이어 11%를 차지하며 선호도 2위를 기록했다. 실제로 국내에 유통되는 생연어의 97% 이상을 차지하는 노르웨이 연어의 한국 수입량은 1월부터 8월까지 총 11,004톤으로 작년 동기간 대비 45% 증가했다. 어획 후 한 번도 얼리지 않고 항공직송으로 냉장 유통되고 있는 노르웨이 연어가 회, 초밥, 덮밥, 스테이크 등 다양한 형태의 요리로 소개되고 있는 점이 높은 선호도의 원인으로 분석된다.
노르웨이수산물위원회 관계자는 “고등어와 연어 등의 수산물들이 소비자들의 높은 선호를 얻고 있는 점이 눈에 띈다”며 “그 동안 노르웨이수산물위원회가 노르웨이 고등어와 연어 등의 뛰어난 영양학적 가치와 맛을 소비자들에게 알리는데 주력했듯 향후에는 바다송어, 킹크랩 등 노르웨이의 다른 우수한 수산물들도 국내 소비자들에게 알리는데 힘쓸 것”이라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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