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칠성음료(대표이사 이재혁)가 지난해 4월 선보인 ‘잘빠진 하루 초가을 우엉차’가 우엉차 시장을 이끌며 국내 RTD 차 음료 시장에서 돌풍을 일으키고 있다. 초가을 우엉차는 출시된 지 1년 6개월만에 누적 판매액 111억원, 누적 판매량 1,650만개(500ml 페트 기준)를 돌파했고, 계절에 상관없이 매월 80~100만개씩 꾸준히 판매되며 차 음료 시장의 스테디셀러로 자리잡고 있다.
그 동안 팔린 초가을 우엉차 1,650만개를 쌓아 올리면 한반도 최고봉인 백두산(해발 2,744m) 높이에 약 1,320배에 달하고 서울에서 부산까지(약 456km) 약 4번 왕복할 수 있다. 초가을 우엉차의 인기에 힘입어 올해 1~7월까지 우엉차 시장(닐슨코리아 기준)은 66억원 규모로 성장했으며, 이 중 초가을 우엉차는 39억원이 판매되며 시장점유율 58.6%로 1등을 차지했다.
차 음료 전체로 볼 때 우엉차는 당을 넣은 홍차를 제외한 무당차 카테고리에서 마테차(65억원), 녹차(41억원)를 제치고 5위로 올라섰다. 올해 7월까지 차 음료 시장은 헛개차 437억원, 옥수수차 380억원, 보리차 241억원, 혼합차 84억원, 우엉차 66억원, 마테차 65억원, 녹차 41억원 순이다. 롯데칠성음료는 초가을 우엉차의 인기 요인을 100% 국산 우엉을 겉껍질까지 통째로 우려내 깊고 구수한 맛, 풍부한 ‘우엉’의 장점과 제로 칼로리의 차 음료를 알린 마케팅 및 홍보 활동, 새로운 마실거리를 찾는 소비자들의 니즈 증가 등이 주효해 판매 증가세를 보인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롯데칠성음료는 올해 우엉차 시장이 약 120억원 규모로 지난해 대비 약 30% 이상 성장할 것으로 예상하고, 초가을 우엉차 붐업 조성을 위해 지난해에 이어 배우 이연희를 모델로 ‘속까지 가벼운 초가을 우엉차’ 콘셉트의 TV광고를 시작했다. 또한, 각종 행사 후원 및 업무지구, 대학가를 중심으로 한 시음 이벤트 등도 펼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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