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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

화물연대 운송거부 열흘만에 마무리...철도파업 장기화·코레일 대체인력 강화키로

2016-10-27 16;34;42.JPG▲ 화물연대가 집단 운송거부에 들어간 지 8일째인 지난달 17일 화물연대 조합원들이 부산 신항에서 투쟁 구호를 외치며 행진하고 있다.
 
화물연대의 집단운송거부가 열흘만인 지난달 19일 마무리됐다. 당초 장기화 우려가 제기됐으나 정부가 앞서 제시한 협상안을 화물연대가 전격 수용했다. 정부는 과적 단속을 강화하고 지입차주 권리를 보호하기 위한 제도 개선을 추진하기로 화물연대와 합의했다. 관련 법률 개정안은 연내 발의를 추진한다. 또 현재 계약갱신 청구권이 보장된 6년 이후에는 지입차주에게 귀책사유가 있는 경우 운송사업자가 계약 갱신을 거절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표준운임제 도입, 지입제 폐지 등 실현하기 어려운 제도 개선과 화물운송시장 발전방안 폐기는 받아들이지 않기로 했다. 화물운송시장 발전방안 폐기 등은 화물연대가 집단운송거부에 돌입한 주된 명분이었다. 하지만 운송거부를 철회한 것은 집단행동을 위한 동력이 떨어졌기 때문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다만 일부 강경한 화물연대 구성원은 이날 지도부의 운송거부 철회에 항의하며 돌출 행동을 보이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번 집단운송거부 기간에는 물류 차질이 거의 없었다.

한편, 철도파업이 장기화하면서 코레일이 대책 마련에 나섰다. 코레일은 18일 서울사옥에서 ‘철도안전혁신위원회’를 긴급 소집해 안전관리 대책을 집중적으로 점검하고 안전 강화방안을 논의했다. 이날까지 22일간 이어진 파업 기간에 2013년 파업 때보다 열차운행이 7.8% 늘었지만 사고는 25건에서 18건으로 감소했고, 더 치밀한 안전대책을 마련할 것을 주문했다. 코레일은 1차로 796명의 기간제 직원을 채용한 데 이어, 2차로 지난 11∼16일까지 500∼2천명의 기간제 직원을 공개 모집했다.

원서 접수를 마감한 결과 사무영업, 운전 및 차량 분야에 모두 2171명이 지원했으며, 이번 주에 서류심사와 면접시험을 거쳐 우선 500명을 채용할 예정이다. 2차로 채용되는 500명도 순차적으로 업무에 투입하며, 앞으로 2∼3개월간 고용을 유지할 계획이다. 2차로 500명이 채용되면 1차 796명을 합해 모두 1296명의 기간제 대체인력을 확보하게 된다. 코레일은 지원인력 중 1671명은 열차운행 등 추가로 선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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