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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환경부, 친환경자동차 구매 지원 확대…친환경차 3만 4,417대 보급목표

환경부(장관 윤성규)가 올 1월부터 중·소형 하이브리드차, 전기차 등 친환경차를 대상으로 구매 보조금 지급 등 혜택을 대폭 강화한다. 환경부는 이번 조치로 소비자들의 초기 구매부담을 줄여 올해 친환경차 3만 4,417대 보급을 목표로 하고 있다.

친환경차 구매 지원 확대에 따라, 1월 1일부터 온실가스를 97g/㎞ 이하로 배출하는 중·소형 ‘하이브리드차’를 구입하면 보조금 100만 원이 지원되고 있으며, 자동차 신규 등록시 납부하는 개별소비세와 취·등록세 등 최대 310만원의 세금 감경 혜택을 제공 중이다. 현재 하이브리드차 보조금 지원대상은 소나타 2.0, 프리우스 1.8, 프리우스(Prius) 1.8Ⅴ, 휴전(Fusion) 2.0, 렉서스(Lexus) 2.0 등 총 5종이다.

동급 내연차량과 비교해 2배 이상 비싼 전기차에 대해서는 차량 구매 보조금과 충전기 설치비용 등을 지원하고 있다. 전기차 1대당 정부의 정액 보조금 1,500만 원, 지자체 보조금 300~700만 원과 최대 420만 원의 세금감경, ‘개인 충전시설’ 설치비 600만 원 등의 지원이 이달 안으로 개시될 예정이다. 전기차는 연간 1만 5,000km를 주행할 경우 동급 휘발유 차량에 비해 운행 비용이 약 30%대에 불과하다. 환경부는 올해 전기차 3,000대를 보급할 계획이며 현재 보급중인 전기 승용차는 ‘레이(RAY), SM3, 스파크(SPARK), i3, 쏘울(SOUL), 리프(LEAF) 등 총 6종이다.

전기차와 함께 온실가스와 대기오염물질 배출이 전혀 없는 차세대 친환경차인 수소연료전지차(이하 수소차)도 올해중으로 72대를 공공기관에 보급하는 지원사업이 진행 중이다.

도심 대기질 개선을 위해 2000년부터 시작한 천연가스차(CNG차)의 보급사업도 지속된다. 올해는 서울을 비롯한 6대 광역시에 CNG버스 보다 환경성과 연비가 약 30% 향상된 CNG하이브리드버스 300대를 보급하고, 대도시보다 보급률이 낮은 중·소도시에는 CNG차 925대 보급할 계획이다.

한편, 전세계의 자동차 시장은 급격하게 친환경차 중심으로 재편되고 있는데, 2007년 전세계 연간 친환경차 판매 댓수는 50만대 수준이었으나, 2011년에 100만대, 2013년에는 196만대로 증가했다.

 반면, 우리나라는 연간 신차 판매 댓수 중 친환경차 비율이 2~3% 수준으로, 일본 22%, 미국 6~7%, 유럽 5% 수준에 못 미친다. 이에 정부는 2020년까지 친환경차 100만대를 보급하여 2020년에는 연간 친환경차 신차 판매비율을 현행 2~3% 수준에서 약 15%까지 끌어 올릴 계획이다.

친환경차 100만대(전기차 20만대, 하이브리드차 80만대)가 보급되면, 연간 온실가스 배출량 102만톤(총 1,124억원, 톤당 104.7달러, 환율 1,102원 적용)이 줄어든다. 환경부는 이번 지원 확대에 대해 "석유소비량도 연간 4억 3,790만ℓ(총 5,963억원, 휘발유 2억 6,274만ℓ, 경유 1억 7,516만ℓ)를 절감하여 온실가스 배출량과 합치면 총 7,087억 원의 경제적 효과와 자동차 산업의 경쟁력 향상이 기대된다."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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