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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자체 일반

보성-목포 철도건설 및 서해선 복선전철 사업추진 가속화

국토교통부가 그동안 예산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던 보성-목포(임성리)철도건설 및 서해선 복선전철 사업이 올해 추경예산이 추가로 확보됨에 따라 본격적인 사업추진에 가속도가 붙는다고 11일 밝혔다.

보성-목포 철도건설사업은 2007년 공사중단 이후 2015년 재 착공 예산에 52억 원(총 7개공구, 1개 공구당 평균 7억 원)이 배정되었으나 사업비 부족으로 어려움이 있었다. 서해선 복선전철 사업 또한 경기 화성에서 충남 홍성까지 총연장 90.0km, 총사업비 3.8조원이 투입되는 대규모 사업임에도 불구, 올해 예산에 400억 원(총 10개 공구, 1개 공구 당 평균 40억 원)이 배정돼 보상비마저도 부족하여 사업추진에 어려움을 겪고 있었다.
그러나 이번 추경으로 보성-목포 사업에 100억 원, 서해선 사업에 400억 원이 편성되어, 지역주민들의 용지 보상비 집행 등을 비롯해 정상적인 공사 추진이 가능하게 되었다.

이번 추경 편성분은 자금을 신속하게 집행하여 전남 고흥·장흥·강진·해남·무안·목포 지역 및 경기도 화성·평택, 충남 아산·당진·예산·홍성 지역의 경기 활성화에 실질적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조치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한편, 국토교통부는 빠른 추경예산 집행을 위해 추경 조기집행 대책회의를 개최하고 관련기관에 사업별 구체적인 세부집행계획 마련을 지시하였으며 지속적인 확인 점검을 하겠다고 밝혔다. 한국철도시설공단에서도 신속한 추경집행을 위하여 매월 집행점검회의를 열어 예산집행 상황을 지속적으로 점검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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