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체육관광부(장관 김종덕)가 주최하고 한국콘텐츠진흥원(KOCCA·원장 송성각)이 주관하는 아시아 최대 규모의 방송영상콘텐츠 시장 ‘국제방송영상견본시(BCWW2015, Broadcast Worldwide)’가 오는 9월 9일(수)부터 3일간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개최된다.
‘BCWW2015’는 사업 전문시장답게 활발한 거래를 활성화하기 위해 다양한 기업 간 거래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중소 전시사와 해외 바이어 간의 실질적인 거래 상담을 위한 ‘1:1 사업 주선(비즈매칭)’, 바이어를 언어권별로 그룹화하여 전시사를 방문하도록 하는 ‘바이어 전시사 투어‘가 진행된다. 또한 다양한 포맷 사례 발표로 최신 포맷 경향을 습득할 수 있는 ‘케이포맷 인 국제방송영상견본시(K-Format in BCWW)’에서는 국내 업체를 위해 엔데몰샤인, 스몰월드 등 세계적 포맷 배급사와의 1:1 수출 상담을 진행하며, 내년에 SBS에서 방송될 예정인 드라마 ‘신사임당 더 허스토리’를 투자유치 조인식을 통해 만나볼 수도 있다.
‘하우스 오브 카드(House of cards)’ 시리즈로 유명한 세계 최대 인터넷 기반 동영상 서비스업체 넷플릭스(Netflix)의 국제사업총괄책임자인 그레그 피터스(Greg Peters)가 글로벌 미디어 콘퍼런스 기조 연설자로 나선다. 그는 ‘경계의 붕괴-콘텐츠의 적응과 변이’라는 주제로, 뉴미디어의 출현과 콘텐츠 융합 경향 속에서의 미래 방송영상콘텐츠의 진화에 대한 흥미로운 전망을 발표할 예정이다.
특별관에서는 최첨단 방송플랫폼을 체험해 볼 수 있도록 미래 콘텐츠 체험관을 마련하였다. ‘초고화질(UHD)·가상현실(VR) 콘텐츠 특별관’에서는 4k 초고화질(UHD) 콘텐츠를 감상할 수 있으며, 아시아 최초로 360도 생중계가 가능한 가상현실(VR) 시스템도 준비되어 있다. 또한, 방송플랫폼 변화의 핵심인 웹드라마와 온라인 플랫폼 등을 전시·체험하는 ‘온라인 플랫폼 특별관’은 멀티채널 네트워크(Multi Channel Network, MCN) 코너와 드라마, 뮤직, 연예, 뷰티 등의 웹콘텐츠를 상영하는 웹콘텐츠 코너로 구성된다.
문체부 정책 담당자는 “이번 행사를 계기로 급변하는 방송플랫폼과 방송콘텐츠 소비 유형에 걸맞은 경쟁력 있는 한류 방송콘텐츠가 세계 속에서 지속적으로 확산될 수 있기를 바란다.”며, “앞으로도 경쟁력 있는 우리 방송콘텐츠를 통해 ‘코리아 프리미엄’을 창출하고, 문화영토를 확장해나가고자 하는 문화융성정책에 더욱 박차를 가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since1995 대한뉴스 www.daehannews.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