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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일반

현대차·기아차 등 금속노조 총파업...정부 불법파업 엄정대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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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주노총 산하 전국금속노동조합이 지난달 22일 총파업을 벌였다. 이달 6∼13일 총파업 찬반투표를 한 금속노조는 “올해 임금·단체협상을 하는 모든 사업장에서 노사관계를 파행으로 몰고 갔고, 현대차그룹 또 한 정당한 교섭 요구를 묵살해 총파업이 가결됐다"고 밝혔다. 이에 앞서 현대자동차와 현대중공업 노조가 동시파업을 선언했다. 19일부터 파업에 나선 현대차 노조는 22일 1조 근무자 1만 5천여명이 6시간 파업에 들어가 60여대의 버스로 상경투쟁에 나섰다. 현대기아차그룹 노조가 올해 공동교섭 요구가 통과되지 않자 연대파업에 나섰다. 5천여명이 상경해 그룹 본사 앞에 서 집회했다. 현대차 2조 1만 3천여명은 아예 출근하지 않고 8시간 모두 파업한다. 현대차는 노조의 파업으로 19일과 20일 각각 1700여대, 21일에는 1800여대의 자동차를 생산하지 못했다고 밝혔다. 현대중 노조도 나흘째 파업을 벌였다. 집행부는 지침을 내렸으나 실제 동참인원은 많지 않을 것으로 전해진다. 조합원들은 공장별 집회와 전체집회를 열었다.

금속노조의 총파업 요구사항으로는 일방적인 조선업 구조조정 중단, 현대차그룹의 성실한 그룹사 공동 교섭 참여, 정부의 노동개악 철회 등을 내세웠다. 총 파업 참가인원은 금속노조 추산 15만명, 정부 추산 8만 2천여명이다. 총파업에는 자동차 제조업체와 조선업체, 삼성전자서비스, 갑을오토텍 등이 참여했다. 이들은 각 사업장에서 2시간에서 8시간의 부분파업을 한 후 서울로 올라와 현대기아차그룹 본사 앞과 여의도 국회 앞에서 총파업 투쟁대회를 열었다. 이날 기아 자동차 광주공장 노조도 4시간 부분파업을 벌였다. 회사측은 불법이라며 강경대처 방침을 밝혔다. 이날 부분파업에는 광주공장 2개조 가운데 1조 소속 4천여명의 조합원이 참여하면서 생산라인 가동이 전면 중단된다. 기아차 노조는 성실한 공동교섭 참여와 정부의 노동개악 철회 등을 주장하고 있다. 이에 맞서 회사 측은 형사상 고발조치와 함께 손해배상소송 등을 검토하고 있고, 정부는 파업을 불법으로 규정했다. 하지만 금속노조 측은 합법적 파업이라고 주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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