샘표의 ‘샘표 패널’ 제도가 기업과 소비자의 가교 역할을 톡톡히 해내며 좋은 평가를 얻고 있다. ‘샘표 패널’ 제도는 지난 2000년 도입된 소비자 참여 프로그램이다. 운영 초기 지원자 규모는 몇백 명 수준에 불과했지만, 2014년부터는 매년 천 명 이상 몰리며 소비자들의 큰 관심을 끌고 있다.
샘표 패널은 주부를 대상으로 하는 ‘주부 모니터’로 출발했다. 이들은 시장 조사와 광고 모니터, 아이디어 제안, 제품 평가 등에 참여했다. 그리고 지난해 6월부터는 ‘샘앤영’이라는 이름으로20~30대 젊은 패널을 함께 모집하기 시작했다. 1인 가구가 증가하고, 요리에 참여하는 남성이 늘면서 보다 다양한 소비자들의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서였다.
샘표 패널은 제품 기획에서부터 개발, 출시 등 제품 개발과 관련한 전 단계에 참여한다. 신제품의 콘셉트를 정하며, 개발 중인 제품의 방향성과 맛을 점검하고, 출시 이후에는 품질을 확인하는 등 중요한 역할을 한다. 해당 제품으로 직접 요리해 보며 실 사용자의 입장에서 의견을 개진하기도 한다.
이들의 의견은 마케팅팀과 연구팀으로 전달돼 소비자 만족을 위한 제품 개발 및 개선에 반영된다. 실제로 샘표는 최근 요리에센스 연두 청양초를 개발하는 과정에서, 매운맛 양 조절에 대한 패널들의 의견을 수렴해 패키지 디자인을 수정하고 커뮤니케이션 방향을 재정립하기도 했다.
샘표 패널의 활동 기간은 기본적으로 1년이지만 기간이 끝난 후에도 다시 지원해 활동을 이어갈 수 있다. 그렇다 보니 회사의 제품이나 시장 상황에 대해 잘 알고 있으며, 애정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패널이 적잖다. 박 씨의 경우에도 6년 동안 꾸준히 활동하며 자신의 의견이 제품에 반영되는 과정을 지켜보면서, 보람과 동시에 소비자로서 신뢰를 가지게 됐다.
샘표 패널은 주부 패널과 영 패널로 구성되며, 매년 11월 말에서 12월경 신규 패널을 모집한다. 맛 테스트와 좌담회 등 본사를 방문하는 오프라인 활동과 가정 내에서 제품을 사용해 보고 온라인 설문에 응하는 온라인 활동 등의 역할을 수행한다. 온라인 조사만으로도 패널 활동을 이어갈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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