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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노동

노동계 최저임금법 개정안 반발로 내년 최저임금 결정 난항

최저임금, 저소득층의 삶 위한 최소한의 사회안전망

노동자의 최저임금 보장은 대한민국 저소득층을 위한 최소한의 사회안전망이다. 올해 최저임금 16.4% 인상된 7530원으로 저소득층에게 20~30만 원 안팎의 여유가 생겨 큰 희망이 되고 있다. 최저임금제도는 정부가 저소득층의 안정적인 삶을 보장하기 위한 최소한의 노력인 것이다.

그러나 이 제도는 일부 재계의 경우 고용비용 측면에서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다. 때문에 균형과 적절한 속도조절도 필요한 게 현실이다.

 

 

최저임금법 개정안 산입 범위 확대로 반발

최저임금법 개정안이 지난 5월 말 국회를 통과했다. 그러나 내년부터 매월 1회 이상 정기적으로 지급하는 임금은 최저임금에 산입한다는 결정에 노동계가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즉 매월 지급하는 상여금과 복리후생비 중 일정비율 초과분은 최저임금에 산입되므로 실질적인 최저임금 인상의 효과가 없다는 것이다.

내용을 살펴보면, 내년 1월부터는 매년 최저임금의 25%(올해 기준 월 393천원)를 초과하는 정기 상여금과 최저임금의 7%(11만원)를 넘는 복리후생비까지 최저임금 산입범위에 포함된다. 정기 상여금과 복리후생비는 내년부터 5년 동안 단계적으로 최저임금에 산입돼 2024년에는 전체가 최저임금에 들어가게 된다.

올해 최저임금을 큰 폭으로 올린 정부는 그동안 재계의 인건비 부담에 대한 호소를 들어온 터라 유화책으로 최저임금의 범위라도 넓힌 것으로 보인다. 반면 노동계는 최저임금 산입범위 확대를 개악으로 규정하고 총파업과 사회적 대화 거부 등으로 맞고 있다.

이에 내년도 최저임금 결정을 위한 심의가 파행 위기를 맞고 있다. 최저임금위원회는 현 상황에 대한 깊은 우려를 표하면서 최저임금 심의의 정상화를 위하여 노동계 위원들에게 조속히 최저임금 심의에 참여해 줄 것을 촉구하고 나섰다.

 

문 대통령, 최저임금 증가 긍정 효과가 90%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5월 말 “1·4분기 가구소득 1분위 소득이 많이 감소한 것은 아픈 대목으로 당연히 대책이 필요하다이를 소득주도 성장의 실패라거나 최저임금의 급격한 증가 때문이라는 진단이 성급하게 내려지고 있는데, 이에 대해 정부가 잘 대응을 못하고 있다는 생각이 든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통계를 보면 고용시장 내 고용된 근로자의 임금은 다 늘었고, 특히 저임금 근로자 쪽의 임금이 크게 늘었다상용직도 많이 늘고 있고 근로자 가구 소득도 많이 증가했다. 이런 부분은 소득주도 성장, 최저임금 증가의 긍정적 성과라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영세 자영업자 등에 따른 문제는 검토하고 대책을 마련해야 하지만 이것은 별개의 문제로, 소득주도 성장과 최저임금 증가의 긍정적 효과를 충분히 자신 있게 설명해야 한다. 긍정적인 효과가 90%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최저임금을 완벽하게 설계하는 것은 아직 불가능하나 미흡한 부분은 보완해 가면서 당과 정부는 긍정적 효과에 대해서는 자신 있게 설명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내년부터 정기 상여금과 복리후생비 일부를 최저임금에 산입하는 내용의 최저임금법 개정안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하자 노동계가 반발하고 있다. 이에 최저임금 산입범위 등 법개정과 관련한 주요 내용을 Q&A 형식으로 고용노동부의 의견을 들어본다.


 

-최저임금 산입범위는 왜 개편해야 하나?

현행 최저임금 산입범위는 선진국에 비해 협소해 실제 지급되는 정기상여금과 복리후생비 등이 최저임금에 반영되지 못하고 있어 합리적인 개선이 필요하다. 상여금 등이 최저임금에 산입되지 않아 최저임금보다 높은 수준의 임금을 지급하고 있는 사용자도 최저임금법 위반이 될 수 있는 상황이다.

 

-최저임금법 개정이 시급했던 이유는?

지난 30여 년간 최저임금 산입범위 개선 필요성이 제기돼 왔음에도 노사 이견 등으로 개선되지 못했으나 이번에 국회에서 여야 합의를 이뤄낸 만큼 조속한 입법이 필요했다. 아울러 5월 임시회에서 처리돼야 개정법의 산입범위를 토대로 최저임금위()에서 법정시한인 628일내 2019년도 최저임금 수준을 논의·결정이 가능하다.

 

-최저임금법 개정안에 대한 정부의 입장은?

최저임금위 제도개선 TF안 및 노사 의견수렴 등을 토대로 여야의 충분한 논의와 공감대 하에서 결정된 것으로, 정부는 이를 존중한다. 이번 개정안은 저임금노동자의 임금보장, 중소기업과 소상공인 부담 완화 사이에 균형을 추구한 것으로 보인다. 본격적인 최저임금 심의 전 논의가 마무리돼 내년도 최저임금의 합리적 결정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국회 통과 최저임금법 개정안이 제도개선 TF안과 비교해서 어떤가?

최저임금법 개정안은 최저임금 제도개선 TF안 중 정기상여금은 다수의견, 복리후생비는 복수안중 2안을 채택한 것과 가장 유사하다. 다만, 최저임금법 개정안은 정기상여금과 현금성 복리후생비의 일정부분을 최저임금 산입에서 제외하고 있어 노동자의 임금보호 측면에서 더 진전된 것으로 이해하고 있다. 개정안은 정기상여금, 복리후생비중 각각 최저임금 월환산액의 25%, 7%를 산입하지 않도록 하고 있어 올해 최저임금 기준으로 연소득 약 2500만 원 이하의 근로자들에 대해서는 다음연도 최저임금 인상 혜택이 최대한 보장되도록 하고 있다.

 

-산입범위에 상여금 뿐 아니라 복리후생비까지 포함되도록 확대한 것은 최저임금 대폭인상을 통해 2020년까지 1만원 달성 공약을 지키기 위한 것은 아닌가?

최저임금 산입범위 개선 필요성은 오랜 기간 제기돼 왔고 그간의 최저임금위 제도개선 TF, 노사 의견 등을 반영해 이번에 개선된 것으로 이해한다. 최저임금 수준은 최저임금위에서 노··공익위원 간 협의를 통해 결정되며 고용·경제상황, 정부 지원정책의 효과뿐 아니라 산입범위 개선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결정될 것으로 기대한다.

 

-최저임금 결정 시한이 한 달 밖에 남지 않은 가운데 개정법안에 대해 노동계가 반발, 최임위 노동계 위원이 사퇴하는 등 내년도 최저임금액 결정이 제 때 이뤄질 수 있을까?

이번 개정안은 노사 양측의 의견을 수렴해 저임금노동자의 임금보장과 함께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의 부담 완화도 추구했다. 법 개정 이후 이러한 점에 대해 노동계와 지속적으로 대화하고 충분히 설명하는 등 노동계의 이해를 구하는 노력을 해나갈 계획이다.

 

-올해 초 정부는 상여금을 최저임금에 포함시키려고 지급주기를 분기별에서 월별로 변경하는 것은 안 된다고 했었는데 금번 법 개정안이 이를 합법화시키는 것은 아닌가?

올해 초 정부의 입장은 현행법을 토대로 설명한 것으로, 최저임금위 제도개선 TF안에서는 총액을 유지하면서 상여금의 지급주기를 월별로 변경하는 것은 불이익변경이 아니며, 이를 명문화할 필요가 있다고 다수·소수 의견 모두 공감했다. 이번 개정안은 이를 반영한 것으로 노사 간에 있을지 모를 분쟁의 소지와 현장의 혼란을 예방하기 위한 것으로 이해하고 있다.

 

 

-상여금 지급 관행이 격월 또는 분기별임을 감안할 때 월별로 지급되는 상여금만 최저임금에 포함되도록 한 것은 지급주기 변경을 둘러 싼 분쟁만 유발하는 것은 아닌지?

최저임금법의 취지가 가장 취약한 노동자들의 생활안정에 있음을 고려하면 1개월 단위로 최저임금 이상의 임금 지급이 보장되도록 해야 할 필요가 있다. 최저임금위 제도개선 TF안에서도 이러한 의견이 다수의견이었다. 이번 개정안이 상여금도 매월 지급되는 경우에 최저임금에 산입됨을 명확히 한 것은 오히려 사업장별로 합리적 임금체계 개편으로 이어지는 계기로 작용할 수도 있다고 본다.

 

-상여금 지급주기를 용이하게 변경할 수 있도록 취업규칙 변경절차에 대한 특례를 뒀음에도 대기업 등과 같이 단체협약에서 이를 규정하고 있는 경우엔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보이는데?

특례규정은 최저임금 제도개선 TF안을 반영한 것으로 이해한다. 이 규정은 최저임금의 영향을 받는 노동자가 많은 중소·영세기업과 소상공인은 임금체계를 취업규칙으로 규정하고 있는 현실을 고려한 것으로 보인다. 다만, 단체협약으로 규정된 경우에는 단체교섭을 통해 해결해야 하므로 입법적으로 해결할 수는 없으나 노사가 이번 산입범위 개편의 취지에 맞게 임금체계를 개편해 갈 것으로 기대한다.

 

-기본급 대비 후한 상여금을 격월이나 분기별로 주는 대기업 직원들이 최저임금 인상의 수혜를 누릴 여지가 커져 이중적 노동시장 구조가 더 왜곡될 수 있다는 주장에 대한 입장은?

이번 법개정안은 고임금노동자까지 최저임금 인상의 혜택을 받는 불합리성이 해소돼 소득격차 해소에 기여할 것이다. 지금은 정기상여금이 최저임금에 포함되지 않기 때문에 노동자간 임금격차가 심화되는 현상을 초래해 정기상여금이 많은 노동자가 최저임금 인상 혜택을 더 많이 보는 결과가 발생한다. 대기업 노사도 금번 산입범위 개편의 취지에 맞게 임금체계를 개편해 갈 것으로 기대한다.

 

-기숙사를 운영하거나 점심식사를 제공하는 등 현물로 주는 복리후생비도 포함되나?

기숙사, 점심식사 등 통화 이외의 것으로 지급하는 현물급여는 개정안 제6조 제4항 제3호에 따라 최저임금 산입범위에서 제외된다.

 

-명확한 근거도 없이 상여금, 복리후생비 중 최저임금 월 환산액의 각각 25%, 7%를 초과하는 부분만 산입토록 하는 법 개정안을 마련했다는 비판이 있는데?

2018년 최저임금 기준으로 월 정기상여금 39만원(300%), 복리후생비 11만원을 받은 연소득 2500만원의 노동자들의 임금 보장을 위해 마련된 것으로 이해한다. 지난해 기준으로 연소득 2500만원을 받는 노동자는 51.7%로 이는 중위임금(20162424만원)에 가까운 것으로 알고 있다. 저임금노동자의 임금보장,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의 부담 완화 사이의 균형점을 찾기 위한 환노위 논의 과정에서 여야 간에 합의된 적정 산입범위 제한선으로 알고 있다.

 

-노동계는 상당수의 저임금 노동자가 식비, 숙박비, 교통비를 지급받는 상황에서 금번 법 개정으로 연간 2500만 원 이하의 임금을 받는 저임금 노동자도 얼마든지 기대이익이 줄어들 수 있다고 주장하는데?

개정안은 상여금, 복리후생비 중 최저임금 월 환산액의 각각 25%, 7%를 최저임금 산입에서 제외하여 연소득 2500만 원 이하의 저임금노동자는 최저임금 인상의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다만, 정기상여금이 최저임금 월 환산액 25% 또는 복리후생비의 7%를 넘는 노동자의 경우에는 일부 기대이익이 줄어들 수 있다. 노동연구원 분석에 따르면 최대 216000명의 노동자가 여기에 해당될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이는 2500만 원 이하 노동자로 최대치로 볼 때 최저임금 영향을 받는 324만 명의 6.7%선이다.

 

-노동계뿐 아니라 경총 등 경제단체도 반발하고 있는데?

많은 논의 끝에 국회에서 여야가 합의한 안이지만, 노동계는 물론 경영계가 보기에도 완전히 만족스럽지 못한 측면이 있을 수 있다. 경제단체에 대해서도 법 개정 취지 등을 충분히 설명하고 이해를 구하는 노력을 해나가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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