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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이 비통 재단 미술관, 에곤 실레 - 장 미셸 바스키아 전시 공개

루이 비통 재단 미술관(프랑스 파리 소재)은 2018년 10월 3일부터 2019년 1월 14일까지 기존 시스템을 부정한 새로운 작품세계로 주목을 받았으나 28세의 젊은 나이에 요절한 두 아티스트 장 미셸 바스키아(1960-1988), 에곤 실레(1890-1918)의 작품을 대거 선보인다.

 

20세기 가장 주목받는 화가 중 한 명인 장 미셸 바스키아의 작품은 프랭크 게리가 설계한 루이 비통 재단 미술관 건축물 4개 층에 걸쳐 대대적으로 전시된다.

 

1981년과 1982년 사이 작업한 <머리(Heads)> 연작이나 앤디 워홀과 협업한 작업 등 지금까지 유럽에서 공개되지 않은 앙상블을 포함해 1980년부터 1988년까지 바스키아 커리어 전반을 아우르는 100여 점의 작품을 소개하는 대규모 전시다.

 

주요 전시작 중에는 대작으로 평가받는 <불쾌한 진보주의자(Obnoxious Liberals)> (1982, 브로드 예술 재단), <이태리인 타운(In Italian)> (1983, 브란트 재단) 혹은 <죽음을 타고(Riding with Death)> (1988, 개인 소장) 등이 있다. 작가 생전에 공개된 이후 그간 거의 모습을 드러내지 않았던 <모욕적인 오렌지(Offensive Orange)> (1982)와 <무제(Untitled) (노란 타르와 깃털 Yellow Tar and Feathers)> (1982, 개인 소장) 등도 이번 전시에서 공개된다.



총 120여 점의 드로잉, 수채화, 회화로 구성된 오스트리아 화가 에곤 실레의 전시는 미술관 지하층(pool-level) 네 곳의 전시실에 걸쳐 동시에 소개된다. 실레는 20세기 초 비엔나의 시대상을 밀접하게 담아내는 특유의 시각을 바탕으로 예술계 처음 등장한 지 불과 몇 년 만에 표현주의 최고 선상에 오른 작가 반열에 올라섰다.

 

실레의 초상화와 누드화에 초점을 둔 전시는 비엔나 레오폴드 미술관 소장의 <꽈리 열매가 있는 자화상(Self-Portrait with Chinese Lantern Plant) (1912)>, 프라하 국립미술관 소장의 <임신한 여자와 죽음(Pregnant woman and Death) (1911)>, 뉴욕 모건 도서관 & 박물관 소장의 <화가 아내의 초상(Portrait of the Artist's Wife Seated (Edith Schiele), Holding Her Right Leg) (1917)> 등 실레의 역작을 포함한, 파리에서 25년 만에 열리는 작가 개인에 초점을 맞춘 전시다.

 

이번 전시는 당대 세상을 놀라게 한 두 아티스트의 작품 세계를 동시에 깊이 고찰할 기회를 제공한다. 전시 기획에 참여한 게스트 큐레이터 디터 부차르트(Dieter Buchhart)는 바스키아와 실레가 각각 그려낸 선이 지닌 실존주의적 특징을 주요 주제로 삼아 두 작가의 초기작 20세기 말까지 강렬하게 이어진 이들의 작품세계를 비중 있게 조명한다.

 

2018년 개최되는 두 차례의 전시를 통해, 루이 비통 재단 미술관은 역사적 관점에서 현대적인 맥락의 창작품들 소개에 전념하겠다는 의지를 다시금 확고히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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