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지녹산국가산단 재생사업 사업계획(안)
(대한뉴스 윤병하기자)=부산시(시장 박형준)는 오늘(6일) 국토교통부 주관 노후 산업단지 재생사업 공모에 명지녹산국가산단이 최종 선정됐다고 밝혔다.
'노후 산업단지 재생사업'은 착공된 지 20년 이상 경과된 노후 산업단지의 부족한 기반시설과 근로자 편의시설, 지원시설 등을 확충·개량해 산단 경쟁력을 높이는 사업이다.
국토부는 지난 2020년부터 2024년까지 경쟁력강화사업지구로 지정된 전국 19개 산단을 대상으로 사업대상지를 공모했다.
명지녹산국가산단은 지난 2021년 경쟁력강화사업지구로 지정된 바 있다.
명지녹산국가산업단지는 1989년 지정된 부산 유일의 국가산업단지로서 생산액, 수출액 등 지역 경제에 절대적인 이바지를 하고 있지만, 2002년 준공된 이후 20여 년이 지나 노후화로 근로환경이 열악하다.
특히, 근로자들이 편안하게 즐길 수 있는 휴게·편의공간이 부족하다. 산단에는 3개의 공원이 분산 조성돼 있지만, 2만7천700여 명의 산단 근로자가 여가·휴게공간으로 이용하기에는 부족하다.
실제로, 시가 산단 주요 기업 근로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한 결과에서는 점심시간 또는 휴게시간에 사업장 안에서 휴식한다는 응답이 55.7퍼센트(%), 특별한 휴게수단이 없다는 응답이 24.6퍼센트(%)에 달했다.
또한, 산단에는 일반․좌석․마을버스 10개 노선이 주요 경로에 운행되고 있지만, 배차간격이 넓어 근거리 이동에는 자차 또는 도보로 이동해야 해 각종 시설 이용의 접근 편의성도 열악하다.
공모 선정에 따라, 시는 명지녹산국가산단에 사업비 총 90억 원(국 45, 시 45)을 투입, 기존 시설의 기능을 재편해 휴게·편의공간을 만드는 <친수형 펀&힐링 스트리트> 조성사업과 개인형 이동수단(PM*), 자전거 등 산단 내 근거리 이동 수단을 다양화하는 <자전거 그린로드> 조성사업을 추진한다.
PM : Personal Mobility.「도로교통법」제2조제19의2,「도로교통법 시행규칙」제2조의3 근거
1. 전동킥보드 2. 전동이륜평행차 3. 전동기의 동력만으로 움직일 수 있는 자전거
<친수형 펀&힐링 스트리트>는 산단 남측해안 갈맷길 5-2구간과 이와 나란히 연접한 녹지를 활용해 길이 약 3.3킬로미터(km)로 조성되며, 철마다 찾아오는 철새를 관찰하고 아름다운 일출과 낙조를 조망할 수 있는 산책로, 야간조명, 조망쉼터와 각종 콘텐츠를 선보일 예정이다.
<자전거 그린로드>는 동서축 녹산산업대로 3.2킬로미터(km) 구간, 남북축 녹산산단321로~322로 1.3킬로미터(km) 구간에 조성되며, 자전거와 개인형 이동수단(PM)이 통행할 수 있는 자전거도로와 주차․보관시설을 확충해 근거리 이동을 편리하게 한다.
아울러, 대로변 녹지공간에도 산책로, 야간조명, 쉼터 등을 함께 조성해 근로자들이 사업장 근처 자연에서 편안하게 휴식할 수 있도록 한다.
< 명지녹산국가산업단지 재생사업 개요>
ㅇ 구 간 : 명지녹산국가산단내 ①갈맷길 5-2, ②녹산산업대로, 녹산산단321로~322로 일원
ㅇ 규 모 : ① 친수형 펀&힐링 스트리트 조성 L=3.3km
② 자전거 그린로드 조성(산책로, 쉼터 조성 등 포함) L=4.5km
ㅇ 사 업 비 : 90억원(공사 84, 설계 6) ※ 국비 50%, 시비 50%
ㅇ 기 간 : 2025. ~ 2027.
* 공모 시 제출된 내용으로 확정된 계획이 아니면 사업계획(규모, 사업비 등) 수립과정에서 수정·보완 예정
시는 내년(2025년)까지 실시설계와 재생사업지구 지정 등 관련 행정절차를 마무리하고, 오는 2026년부터 본격적인 공사에 들어가 2027년까지 사업을 완료할 계획이다.
신창호 시 디지털경제실장은 “이번 공모사업을 통해 부산 경제의 버팀목인 명지녹산국가산단 근로자들이 좀 더 나은 환경에서 근무할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우리시는 현재 추진 중인 산단 대개조 사업과 아름다운 거리 조성사업 등 기존 사업도 차질 없이 마무리해 부산 산단의 경쟁력을 계속해서 높여 나가겠다”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