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미시가 탄소제로 시대를 선언하면서 시책사업으로 녹색정책담당관실에서 전담했던 ‘자전거관련 사업’이 지난2015년 7월 구조조정에 의해 부서가 없어지면서 부서 내 계단위의 업무가 관련성이 전혀 없는 여타부서로 이관돼 업무부실이 빚어져 시정을 촉구하는 분산화음이 일파만파로 확산되고 있다.
구조조정이전 녹색정책담당관실에서 전담하던 자전거관련 사업업무는 환경안전과 기후변화계에 주부자전거교실업무와 시민공영자전거대여소를, 건설과 수변정비운영계에 시민공영자전거대여소 업무를, 도로과 도로정비계에 자전거도로관리업무를 각각 이관해 현재 3원화체계로 운영하고 있다.
이에 따라 시책사업에 수억 원 대의 예산이 투입된 사업이 운영에 묘미를 찾기는커녕 실효성이 떨어지고 과외 업무를 맡게 된 공무원들의 불만 못지않게 시민들의 불만 또한 봇물을 이루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특히 주부자전거교실과 자전거무상대여사업이 당해업무와 전혀 관련성이 전무한 환경안전과 기후변화변화계로 이관돼 업무관리전반에 있어 전담성이 취약한 탓에 시민 불편에 따른 불만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것으로 알려졌다.
주부자전거교실을 운영하기 위해 시는 봉곡동자전거교육장 건축비로 3억5,000여만 원을 투입하고 자전거 구입(봉곡동110대 : 초급용 40, 중급용 40, 어린이용 30 /동락공원76대 : 초급용 35, 중급용 41)비 2,544만원을 투입했으나 투자대비 실효성이 전무한 것으로 알려져 제도개선이 지적되고 있다.
말썽이 빚어지고 있는 봉곡동 교육장에는 지산과 동락공원에서 시민공영자전거대여업무가 이뤄지는 것과 달리 주부교육용으로 사용되는 30여 대 외의 80여대의 자전거가 건축물 1층 창고에 격납돼 있는 상태다.
취재 중 지산체육공원에서는 90대의 자전거가 시민의 수요에 비춰 턱없이 모자라 올해 50대를 신규로 구입한 사실이 드러났지만 봉곡동자전거교육장에 잉여분 자전거는 격납고에서 녹슬고 있어 구미시의 부서 간 업무협의와 일관성이 없는 시책이 시민의 혈세만 탕진하고 있는 것으로 밝혀져 물의를 빚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