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토)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월간구독신청

정치

남유진 3선, 구미시장 ‘도지사 출사표 던져’

- 책임감과 리더십이 당찬 행정통으로 알려져

3선, 남유진 구미시장이 26일 오전11시 경북도청 브리핑 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내년, 경상북도지사 선거에 출사표를 던졌다.



▶ 남유진 시장 출마의 변
‘한강의 기적을 낙동강의 기적으로!’ 라는 슬로건을 내놓은 그는 “박정희 대통령의 길을 따라 경북의 혼과 정신을 지키고 경북경제의 중흥과 도민의 삶을 넉넉하게 이뤄 내겠다.”고 출마의 변을 밝혔다.
특히 그는 “문재인 정권의 출범된 이후 보수정권의 핵심지역을 적폐의 본산이란 오명을 씌웠다”면서 “박정희 대통령의 강인한 정신력을 이어 받은 자신이 보수의 본산인 경북을 이끌어 갈 적임자임”을 강조했다.
또한 그는 “보수궤멸의 탄핵 때와 박정희 대통령 우표취소 때도 말 한마디 못했던 정치인들은 박대통령의 혼이 살아 숨 쉬는 경북도백의 자격이 없다”고 말했다. 이는 진보정권과 맞서 싸우면서 자유민주주의와 시장경제를 지켜야 할 보수 세력 정치인들이 따뜻한 안방구들 목만 차지하려는 안일한 행태를 비난한 것으로 분석된다.
박정희 대통령 계승을 전면에 내 세운 남 시장은 “상암동 박정희 기념관 건립 계획 당시 실무 책임자는 자신이었다.”면서 “서울시가 만든 박정희 대통령 동상설치를 좌파가 끝까지 거부한다면 포스코가 내려다보이는 영일만으로 이전해 오겠다.”고 말했다.
지난12년에 걸쳐 구미시장으로 재직한 정치적 경륜과 치적을 소개한 남 시장은, 앞서 출마를 선언한 후보들에게 “도백 자리는 시험할 자리가 아니라 결과로 증명해 내야 할 엄중한 위치인데 300만 도민에게 부담을 안길 소지역주의와 갈등을 조성하고 있다.”며 그 책임을 물었다.
남 시장은 갈등의 사례로 “어느 출마자는 도청을 내륙으로 옮겨 동해 권을 소외시켰다는 턱  없는 주장과 현행 지방자치법에 주민500만 명 이하는 도청을 나눌 수 없는데도 부지사까지 근무토록 하겠다는 헛된 공약으로 지역분열을 시도하고 있다”면서“지방자치법 개정을 통해 온전한 제2청사를 설치 할 계획”임을 밝혔다.
또한, 그는 “어떤 출마자는 공정한 경쟁을 위해 당연히 자리를 내놓으면서도 마치 정치적 배수진이나 자기희생의 결단으로 과대 포장한 것은 정치적 꼼수를 내 부리고 있다.”며 “최근 최고위원이 된 사람이 도민의 평가도 받기 전에 마음대로 내려놓는 것은 무책임의 극치”라는 견제구를 날렸다.  
내년 지방선거와 관련해 그는‘청와대 고위공직자 자기검증기술서’를 내보이며 “보수가 가장 욕먹는 건 부패했다는 인식 때문이다. 한국당 후보가 전국에서 필승하기 위해 경북지역출마자부터 ‘자기검증기술서’를 작성, 혹독한 검증을 받아 여당의 정치보복에서 자유로운 후보가 공천되도록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를 위해 그는“모든 후보가 경선 예비후보 등록 시 자세한 재산 내역과 신상, 가족관계, 범죄경력 등을 자필로 기록하여 도민과 언론에 공개하자.”고 제안을 해 눈길을 끌었다.
남 시장은 “이 같은‘자기검증기술서’를 채택할 경우 후보 경선과정 후 잘못돼 한국당에 부담을 주지 말고, 추가검증으로 후보가 누더기가 되는 것을 막아보자.”면서 “도민 앞에 떳떳하지 못한 사람은 아예 후보등록도 하지 말아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 남유진 시장 정책·공약
남유진 시장은 정책과 공약분야에서 “낙동강 700리, 백두대간 800리, 동해안 1,300리를 상징하는 ‘경북2800 프로젝트’가 남유진의 핵심 공약”이라며“예비후보로 등록 할 때 구체적인 공약집을 제시하겠다.”고 밝혔다.
경제공약과 관련해 남 시장은“ 민선시장 12년 동안 지구 12바퀴를 돌며 16조원 넘게 투자를 유치한 경험을 되살려 앞으로 경북에 세계적인 첨단연구 생산기지를 10개 이상 유치해 양질의 일자리 창출과 4차 산업혁명시대를 선도할 것”이라고 했다.
이 같은 구상과 관련해 그는 “경북도민에게 밥은 하늘과 같은 것이기에, 경제 분야는 말로 하는 것이 아니라 발로 뛰어야 얻어지는 결과로 뼈가 부서지는 한이 있어도 직접 챙기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도내 SOC관련 공약도 주목을 받았다. 남 시장은 “포항과 구미를 연결하는 광역철도망 건설을 추진하겠다.”며 “전라도에서 인구7만에 하루1,000명 이용하는 무안공항의 활성화를 위해 수 조원을 투입하게 됐다.”며 공약이행에 자신감을 내비쳤다.
또, 그는‘도내 초·중등학교 전면무상급식’공약도 내놨다. “구미는 이미 도내에서 가장 많은 급식지원 예산으로 친환경농산물 유통센터를 통해 학교급식의 질 개선과 농민소득향상에 도움이 됐다”면서 “더 이상 보수와 진보가 급식 문제로 비난하지 말고, 경북의 미래세대를 위한 문제해결에 집중하자”고 밝혔다. 
또 “앞으로 정무직, 문화부지사’와 ‘경북문화재단’을 만들어 경북의 문화융성업무를 전담시키겠다.”면서 “경주 등 동해권 관광벨트와 안동,문경 등 북부권 등을 글로벌 관광지역으로 업그레이드 시키는 등  각 지역별로 특색 있는 정책의 복안을 제시하겠다.”고 했다.
아울러 그는 “포항에 최고 수준의 대학병원을 유치해 동해안에 걸 맞는 보건·의료 환경을 만들고, 경관이 뛰어난 해안지역에 대형 리조트를 유치해 모나코와 같은 해양레저산업을 발전시키겠다.”고 말했다.
북부권 등 농촌지역의 경우 인구감소로 소멸위기에 놓인 농어촌지역에 대해 ‘어르신 건강마을’과 ‘홀몸 어르신들의 공동체마을인 복지촌’을 시범 건설하는 등 획기적인 지원공약을 내놓았다.
또 백두대간의 세계적 수준 산림자원을 바탕으로 ‘세계 산림박람회’를 유치해 경북산림자원을 활용한 특색 있는 사업을 지원하고, 낙동강으로 연결되는 인접지역에는 산업과 환경이 조화를 이루는 리버프론트 개발 등을 제시했다.
경북 현안에 대한 입장 표명에서는 “성주 사드 보상과 관련해 성주의 농촌경제와 김천 혁신단지가 어렵게 됐다”며“ 안보문제로 희생을 치룬 것에 대해 정당한 보상절차가 반드시 이뤄져야 한다.”고 했다.
경주와 포항 지진 문제에 있어서도 “활성단층연구 조기 종결, 재난안전컨트롤센터 설립, 신속한 항구복구를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면서 “지진이 너무 과장되게 알려지는 바람에 지역경기가 더 위축되고 대외 이미지가 나빠진 것을 회복시켜야 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남 시장은 탈 원전 드라이브에 우려를 표시했다. 그는 “정부의 탈 원전 정책으로 지방세 감소와 지원 금액 감소 등으로 계획 했던 개발 사업이 좌초되고, 한수원과 한국전력기술의 경영상 위축으로 지역 청년 일자리 감소 등 문제가 많다.”면서 졸속으로 이뤄지는 탈 원전 정책의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26일, 새벽 박정희 대통령 생가와 충혼탑을 찾아 출마의 뜻을 고한 남 시장은 경제·행정 전문가답게 도청에서의 출마기자회견 후 안동지역의 전통시장과 바닥민심을 둘러보았고, 오후에는 SK실트론(주)과 4000억의 MOU 체결을 시작으로 국립 영천호국원과 저녁에는 포항 죽도시장과 지진피해로 상심이 큰 시민들과 간담회 시간을 가졌다.


▶ 남유진 시장 프로필
경북 구미가 고향인 남유진(64) 구미시장은 선산초등학교와 대구중, 경북고, 서울대 철학과를 거쳐 동 대학 행정대학원을 졸업했다. 이어 미국 조지타운대 공공정책대학원을 수료하고 금오공과대학교대학원을 졸업하고 경영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제22회 행정고등고시에 합격한 그는 경북 청송군수와 내무부장관 비서실장, 행정자치부 교부세과장, 공기업과장, 대통령비서실 행정수석실, 정무수석실 행정관, 구미시 부시장 직을 두루 거쳤다.
이어 그는 국가청렴위원회(부패방지위원회) 홍보협력국장(2004), APEC 반부패 투명성 T/F 회의 한국대표(2005), 미국 캘리포니아주 무역친선대사(캘리포니아 주지사)를 거쳐 現3선 구미시장으로 재임하고 있으며 책임감과 리더십이 당찬 행정통으로 알려져 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