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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북/대구

구미시, 유럽 무역사절단 파견 가시적 성과

현지계약 273만 달러 달성, 체코·터키 87건, 1,608만 달러 수출상담...기업기술력과 공공기관 공신력 활용한 맞춤식 전략대응 적중



구미시는 이번 파견성과를 놓고 구미전자정보기술원과 무역사절단 파견에 앞서 기업별 제품특성에 맞는 바이어 매칭에 주력한 결과라고 평가했다. 시 경제통상국장을 단장으로 한 이번 무역사절단은 현지 바이어들의 특성들을 분석·반영하고, 기업기술력과 공공기관 공신력을 활용한 맞춤식 전략대응이 적중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H사의 360도 블랙박스는 기존 표적으로 잡은 적용 분야 외에 해외의 소방차와, 재난구조용 CCTV 등에 쓰일 틈새시장들을 발굴해냈고, 핵심기술 및 부품인 비구면 렌즈는 자동차 브랜드의 안전장치에 적용시킬 것을 제안 받았다.



이로써 중소기업들의 제품공급으로 해외시장을 개척하고 브랜드홍보 효과까지 지원을 할 수 있게 됐다. 이번 성과 중, 특수 LED 조명제조사인 P사의 경우 이스탄불 현지의 요트정박(연결) 유도형 LED 조명 등 다양한 아이디어 협업제안을 받는 성과를 보였다. 또한, 체코, 터키 양국은 K-POP을 통한 한류의 영향으로 M사의 마스크팩, B사의 기능성 제품에 많은 관심을 보였으며, B사의 경우 체코 현지 기능성 화장품 유통회사와의 1차 공급을 위한 현장계약체결을 마쳤다.



아울러 M사는 세계적 드럭스토어 왓슨의 터키 총판과 상담으로 향후 M사의 제품을 공급할 수 있는 교두보가 확보된 셈이다. 한편, 19일 열린 구미-터키 기업간 B2B컨퍼런스에서는 터키시장 진출 전략에 대한 현지 전문가의 컨설팅과 향후 터키 기업과 구미시 기업간 지속적인 교류협력을 약속하는 토대와 지반을 구축했다는 평가를 얻고 있다. 김구연 구미시 경제통상국장은 “이번 무역사절단 파견으로 수출 주력도시 구미기업들이 글로벌 시장에 진출하는 성과를 거둬 기쁘다.”며 “이를 계기로 해외 무역사절단 파견 등 수출지원 시책을 확대하고, 수출 판로개척을 위해 지속적 지원에 박차를 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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