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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북/대구

구미 문화로, ‘일방통행로 역주행차량 웬 말’

- ‘시 당국 뒷북 행정’ 주민들 안전위협에 노출
- 시 관계자 애매모호한 답변으로 책임전가

구미시민의 쇼핑 일 번지로 알려진 문화로는 일방통행표지안내판이 곳곳에 세워져 있으나 최근 무단 역주행 차량들로 쇼핑객들의 안전이 위협받고 있어 상가 업주와 주민들의 원성이 높은 것으로 드러났다.


새해 들어 문화 로를 찾는 시민들의 발길이 이어지면서 모처럼 상가들이 활기를 띠고 있으나 무단으로 들어오는 역주행차량들로 교통사고위험이 증폭되면서 시민의 만족도를 크게 떨어뜨리고 있는 실정이다.



<사진 설명> 역주행 운전으로 가족을 배웅해주는 현장.


앞서, 본보 취재기자는 지난 2016년 4월 15일자 ‘거액(16억여 원)들인 구미시 문화로 관리실태 엉망진창’이라는 기사를 통해 차 없는 도로에 진출입차량의 증가로 상권이 몸살을 앓고 있다는 지적한 바 있다.


당시 시 담당공무원은 “향후 문화 로와 관련된 차량통제, 보도블록 유지상태, 청소상태 등 제반 사항에 대한 총괄적 책임을 지겠다”는 발표로 ‘구미 문화로, 총괄관리 컨트롤 타워운영’이라는 속보가 본지에 게재된바 있다.


문제발생 2년 반이 지난 11일 J모씨(남.50. 원평동)는 “새해, 민선7기 들어 문화로의 관리가 부실의 정도를 넘어섰다.”며 “문화로의 역주행 문제가 매우 심각해 교통사고 위험이 높다”는 제보를 해왔다.


특히 J씨는 “차 없는 거리조성은 처음부터 어불 성설이었다”며 “차량통행을 금지시키기 전 △상가의 판매물품 반입문제 △상점 주 차량의 주차 문제 △불법통행 또는 주·정차 시 과태료부과 문제 등 해결방안 하나 없는 탁상공론과 졸속행정이 시민의 불만만을 키우고 있다”고 지적 했다.


또 다른 제보자 B모씨(남.52. 문화로 상가점주)는 “구미 장세용 시장은 말로만 ‘시민생활을 구석까지 살펴 안전사각지대 제로 화’를 외치고 있다”며 “불법역주행 차량으로 교통사고가 발생하면 그 피해자는 고스란히 시민의 몫인데 시 전담부서는 컨트롤타워가 무엇이지도 모를 것”이라며 시 공무원의 복지부동에 강한 불만을 토로했다.



<사진설명> 역주행 후 주차해 놓은 구미시 문화로의 차량관리 실태.

 

이에 대해, 문화로 관리책임부서로 알려진 시 문화예술과 정책계는 “문화 로를 조성 할 당시부터 문제가 있었다. 당시 차 없는 거리로 경계석을 두 개를 놓았는데 그 경계석이 상인들의 생존권을 위협한다는 반발에 대책회의까지 가졌으나 묘안이 없어 그대로 조성이 됐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또한, “문화로 차량단속은 시가 하는 게 아니라 관할 경찰이며 단속권을 가진 경찰에 협조공문을 보낸바 있다.” 그리고 “부서져 방치된 경계석의 관리는 시 도시디자인과가 관리를 해야 하는 등 문화로의 문제는 획일성이 없는 2원화 3원화 관리체계를 갖고 있다.”며 역 지적을 했다.


특히, 시 관계자는 “단지 문화 로라는 이름 때문에 업무와 연관성이 없는 시 문화예술과 정책계가 문화로를 담당해 온 것이지만 현 관리체계로는 민원을 잠재울 방법이 없는 상태”라고 말했다.


더구나 이 관계자는 “문화로가 현재 도시재생산업구역으로 지정이 돼 있어 그 곳에다 서울의 청계천처럼 실개천을 만든다는 방안까지 거론되고 있는 마당”이라며 대안이 없다는 답변을 내 놓아 주민불만과 원성이 일파만파로 확산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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