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9.16 (목)

  • 맑음동두천 25.1℃
  • 흐림강릉 22.8℃
  • 구름조금서울 25.0℃
  • 구름많음대전 25.3℃
  • 구름많음대구 25.6℃
  • 구름많음울산 23.8℃
  • 구름많음광주 24.8℃
  • 구름많음부산 23.5℃
  • 구름많음고창 25.5℃
  • 제주 23.1℃
  • 맑음강화 24.0℃
  • 구름많음보은 22.6℃
  • 구름많음금산 25.4℃
  • 흐림강진군 22.8℃
  • 구름많음경주시 24.3℃
  • 흐림거제 23.4℃
기상청 제공
월간구독신청

정치

인류 건강 지켜줄 신소재 씨놀(seanol) 美 FDA·EU에서 인증- 이행우 박사는 예방면역의 선구자, 보타메디는 대한민국의 자랑

인류가 탄생한 이래 세상을 바꾼 많은 것들 중 신소재, 약, 발명품, 음식 등 여러 가지가 있다. 이러한 것들은 인류에게 어떤 도움을 줘서 세상을 어떻게 바꾸어 놓았는지, 또 미래에는 어떤 역할을 할지 바이오 벤처기업 (주)보타메디 탐방을 통해 생각해 보는 시간을 가져본다.

URL복사


 미래를 여는 리더를 찾아 

21세기는 경제, 문화의 교류 따위가 전 세계를 무대로 이루어지는 글로벌 시대라며 지구촌은 하나라고 했다. 그런데 반갑지 않은 바이러스 글로벌 시대가 되었다. 웬만한 전염병은 개발된 백신 예방주사를 통해 치료가 가능했다면, 코로나19는 지구촌을 공포의 도가니로 몰아넣고 있다. 이에 본지는 창립 26주년을 맞아 코로나19 종식 희망을 찾고자 미래를 여는 리더편을 기획, 각 분야에서 추천을 받아 편집회의를 거쳐 희망 릴레이 첫 번째 리더로 ()보타메디 이행우 대표를 선정했다. 젊은 연구자들에겐 귀감이 되고, 사회적으로는 미래 건강을 지키게 해주고, 국가적으로는 위상을 높이는 등 인류에 기여한다는 점을 높이 평가한 것이 선정 이유다.

 

그는 고려대 화학과 졸업, 한국화약 근무, 전자재료와 물리화학, 파동과 레이저를 연구하여 미국 일리노이대학교 석사, 아이오와대학교 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인체 면역학 부문에서 외과의사 스티븐 로젠버그 박사가 항암 면역요법의 선구자라면, 예방 면역학 부문에서는 대한민국 이행우 박사가 단연코 선구자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에게 인터뷰를 요청하고 강남구 테헤란로 보타메디 본사를 찾았다.

 

안내에 따라 회의실로 들어서자 'VIRUS FREE ZONE, Seanol COATING WALL'문구가 눈에 띄었다. 마스크를 벗어도 걱정 없다고 하니 방역에 얼마나 철저한지 짐작이 됐다. 잠깐, 보타메디는 그동안 언론 매체에 여러 차례 보도돼 알 만한 사람은 잘 알 것이다. 요즘 여러 기업에서 좋은 제품이 많이 소개되고 사용 후 실망도 많다는 소리도 있다. 이에 직접 제품 체험과 취재를 통해 보타메디를 다시 한번 더 집중 조명해본다. 다음은 일문일답.

 

Q : 보타메디는 어떤 회사인가. 

2001년 설립 된 바이오 벤처기업이며 본사는 강남구 테헤란로 본솔빌딩에 있고, 제주도에 보타메디 의학센터가 있다. 세계 유일의 줄기세포 활성화 식품기술을 활용해 건강 기능제품을 생산하고 있다. 감태를 원료로 한 신소재 씨놀(Seanol)을 개발하고 그것을 활용하여 난치병 치료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그동안 바이오 기술 개발에 3억 불(3천억 원)을 투자했으며, 인용 가능한 논문 150여편, 50개의 국내 및 국제 특허 출원과 등록을 마쳤다. 시대에 따라 치료방법은 다르다. 통증에 진통제를 처방하는 것처럼 어떤 증상에 따라 대처하는 치료법인 대증요법, 세포를 활성화시켜 노화과정을 억제하거나 개선시키는 대건강 시대를 넘어 보타메디는 21세기 트렌드 변화에 맞춰 예방의학 개념의 메디푸드시대를 선도하고 있다.

 

Q : 신소재 씨놀이란 무엇인가?

씨놀(Seanol)은 제주 앞바다에서 자라는 갈색 해조류 감태에서 추출한 신물질 해양 폴리페놀이다. 폴리페놀은 대사증후군·심혈관 질환 예방, 항노화, 두뇌 건강, 항산화, 혈류 개선 등의 효능이 있다. 특히 인천 송도 한국뉴욕주립대학교에서 열린 중추신경계(CNS) 치료제의 뉴 패러다임주제로 열린 심포지엄에서 보타메디가 개발한 천연물질 씨놀을 치매 환자에게 투여한 결과, 증상이 획기적으로 개선되었으며 독성이나 부작용이 거의 없어 치매 치료에 획기적인 전기가 될 것으로 발표했듯, 치매 치료에 파란불이 켜졌다. 이러한 특징을 살려 씨놀은 21세기 의약품, 화장품, 식품 등 영역을 넓혀 세계 무대에서 인정받고 있다. 2008년 국내 최초 미국 식품의약품안전청(FDA)로부터 신소재원료(NDI)인증을 받았다. 2018년 유럽연합(EU)에서 노블푸드(신소재식품원료-NFI)승인을 받았다. 이를 통해 보타메디는 유럽 28개국에서 씨놀을 주원료로 한 제품을 판매할 수 있게 됐다. 그 외 북경소상과기유한공사와 업무협력을 체결하고 중국 진출을 꾀했다.

 

Q : 씨놀을 활용한 제품의 종류는?

항 바이러스 효과가 뛰어난 스프레이 '안티비'는 피부 염증억제, 보습, 항균, 피부 냉각효과가 뛰어나다. 코골이 증상 개선 스프레이 씨놀오센트’, 여성갱년기 건기식 메나콘’, 여성건강생리대제품 마이아이엠’, 시트마스크 팩, 샴푸, 모발용 비누, 치약 등 생활용품과 건강기능식품, 코스메틱을 비롯하여 반려동물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 그 외 당뇨합병증 치료제 PH-100과 치매 치료제 PH-733과 같은 신약을 통해 치료에 도움이 될 것이다.

 

Q : 미래 인류 식품 혁명이라는 메디식품이란 무엇인가?

여러 가지 많다, 그중 미웨이 장점은 재료를 장시간 신선하게 유지하고 재료 본연의 맛을 유지해준다. 사용법은 물 2리터에 미웨이 1티스푼을 넣고 20분간 야채를 담그면 더욱 싱싱하고 아삭한 야채를 맛볼 수 있다. 3일 이상 보관해도 신선도가 유지된다. 육류는 부드럽고 특유의 잡내를 제거해준다. 김치찌개에 돼지고기를 넣고 맛을 보고, 미웨이를 넣고 다시 끓인 후 맛을 보면 잡내가 사라져 놀랄지도 모른다. 수입산 고기의 경우도 마찬가지다. 분무기로 고기에 뿌리고 2시간 경과 후 요리를 하면 부드러워진 육질에 또 한 번 감탄할 것이다. 라면은 더욱 쫄깃한 맛을 느낄 수 있다.

 

Q : 세포 재생에 획기적이란 평가를 받는 리데마 크림은 어떤 것인가?

코로나19 틈새를 타고 개발된 제품이다. 노화된 세포를 되돌릴 수 없을까? 라는 기초적인 의문에서 시작됐다. 젊은 피부처럼 손상되기 전 피부로 빠르게 복구시키면서 비싸지 않다는 것이 장점이다. 목주름뿐만 아니라 손가락이 부어서 반지가 안 빠질 경우 크림을 바르고 15분 지나면 쑥 빠진다. 그런데 리데마 크림은 의약품에 가깝지만, 피부를 통해 겉에서 치료하는 것이므로 바르는 크림이라고 명명했다.

 

Q : 마지막으로 보타메디 미래 청사진은?

예를 들어 인삼을 개발하여 홍삼이 되고 천삼이 되는 것처럼, 씨엘을 활용한 보타메디의 제품들은 인삼 단계에서 홍삼으로 가는 것이라고 설명하면 이해가 빠를 것이다. 리데마 크림은 현재 소비자 반응이 좋아 연내 100만개 판매 목표로 마켓팅 준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또 다른 예를 들면, 석탄에 비해 석유가 가공 과정은 힘들지라도 석유의 경제적 가치는 석탄과 비교가 안 될 정도로 높다. 보타메디의 제품들이 바로 고부가가치 상품이다. 만나스웰 드롭 해양 폴리페놀 MOP 고농축 물에 타먹는 음료는 운동할 때 갈증 해소에 탁월해 지구력을 늘려주는 데 도움이 된다. 안약은 눈에 한 번 넣는 것만으로도 선명한 세상을 느낄 수 있으며 노안도 늦춰줄 수 있다. 그 외 치매와 같은 난치성 질환을 개선할 수 있는 제품 등 인류 건강증진을 위해 연구개발을 멈추지 않을 것이다.

  

이행우 대표는

고려대학교 재학 시절 운동 마니아였다. 햇빛이 있을 때는 농구에 열중하고 해가 지면 아르바이트를 했다. 사실 공부는 조금 뒷전이었다. 1986년 미국 아이오와 주립대학으로 떠난 유학을 계기로 사람이 죽지 않는 미래 세상을 예측해보기 시작했다. 부작용 없는 천연물질 연구 개발은 그런 정신에서 출발했다. 옛 소련의 체르노빌 원자력발전소 방사능 누출 사건 때 해조류가 방사능 독성을 제거한다는 사실이 알려진 것을 계기로 연구 개발 핵심은 해조류였다. 연구를 이어갈 수 있는 저력은 경험에서 비롯됐다. 농구를 통해 왜 이기고 왜 지는지 분석하는 능력을 키웠고, 단체전을 치르면서 팀웍의 중요성을 깨우쳤다. 때로는 연구원들과 의견 충돌도 있었지만, 연구원들은 이행우 대표의 무에서 유를 창조하는 도전정신과 프로정신에 박수를 보내며 천재라고 했다. 그는 연구원들의 도움이 없었다면 불가능한 일이라며 고마움을 전했다.

 

앞으로의 계획이 궁금하다. 보타메디가 20년 이상 추구해 온 목적은 세포를 활성화시켜 난치성 질환 등 질병이 생길 수 있는 요소를 억제거나 정상적으로 돌아오게 하는 것이다. 그리고 메디푸드는 치료가 되는 약인데 치료가 되는 식품으로 접근하고 있다며 시장 진출은 국내 기준이 아니라 세계 무대 제패가 목표라고 했다.

 

취재 후기, 보타메디 제품 한 달간 체험하다

보타메디는 국내 고려대·카톨릭대 등과 국외 오하이오 주립대학·노스캐롤라이나주립대학 등 전 세계 45개 대학 및 단체와 연구 협력을 하고 있다. 미국 식품의약품안전청(FDA)에서 인증받고 유럽연합(EU)에서 노블푸드 승인을 받았다는 의미는 남다르다. 1~2개 대학과 협력도 어려운데 지구촌 명문대학과 협력하고 국제규격 심사에 통과되기가 얼마나 까다로운지 기업인들은 잘 알 것이다. ()보타메디는 어느 한 기업의 차원을 넘어 대한민국의 자랑이다. 국내 시장을 넘어 세계로 진출하는 데 응원의 박수를 보낸다. 

한편, 제품에 대한 화학적, 의학적 용어 등 성분에 대한 것은 전문가에게 맡기고 일반인도 쉽게 이해할 수 있게 기자는 제품이 어떻게 좋은지 직접 체험해봤다. 미웨이, 리데마 크림, 안약, 손 소독제를 구매해서 한 달간 사용해봤다. 

미웨이는 음식에 넣는 것이다. 야채가 신기할 정도로 살아나고 밥은 꼬들꼬들한데 찌개는 사용 방법이 미숙해서인지 큰 차이를 못 느꼈다. 다시 사용법을 잘 배워서 해볼 예정이다. 리데마 크림을 발랐더니 피부가 희고 뽀해졌다. 주변에서 무슨 비결이 있냐고 물어올 정도로 변화가 나타났다. 안약은 한쪽 눈은 백내장 소견이 조금 있고, 한쪽은 수술한 상태였는데 한 방울 떨어뜨리자 금새 눈이 밝아지고 맑아지는 것을 느낄 수 있었다. 손 소독제는 늘 곁에 두고 사용하고 있다. 체험과 취재를 통해 보타메디의 제품은 효능은 물론 가격도 부담이 없었다. 가족에게 권하고 주변에도 선물할 계획을 세워본다.  

프로필 사진
박혜숙 기자

'정직,정론, 정필'의 대한뉴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