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무 늦은 감이 있지만, 2014년 12월 29일 인성교육진흥법이 통과된 것은 대한민국의 미래 사회를 위하여 매우 다행한 일이다. 우리나라는 오랜 세월 동안 누적되어 온 입시경쟁위주의 교육 때문에, 인간의 삶에 있어서‘실력’이나‘능력’ 보다 더 중요한‘인성’을 가꾸는 일에 실패하였다. 자녀들이 부모에게, 학생들이 교사에게, 젊은이들이 노인들에게 대하는 태도를 보면 인간이 마땅히 갖추어야 할 인륜과 도덕의 울타리가 모두 무너진 것처럼 보인다. 인성교육법안이 만들어지긴 했지만, 이 문제와 관련된 공무원은 어디에서부터 어떻게 이 숙제를 풀어나가야 할지 막연하고 막막할 것이다. 그러나 오염된 물구덩이 어느 한 구석에 맑은 물이 조금씩이라도 흐르는 샘이 있어서 그것이 계속 솟아나온다면, 언젠가 오염된 물이 정화될 수 있듯이, 올바른 인성교육을 위한 노력이 그치지 않고 지속적으로 이어진다면, 언젠가 한국사회는 달라질 것이다. 도덕적 타락은 망국 직전의 현상 인성교육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 사람이 자제력을 상실하고 선과 악을 분별하지 못하여 도덕심과 수치심을 잃어버리면, 자동적으로 쾌락주의에 빠져들게 되
요즘 한국사회, 특히 교육 현실을 들여다보면 가슴이 답답해지고 이 나라의 미래가 심히 염려된다. 어쩌다가 이 나라의 형편이 이렇게 되었는지, 언제부터 왜 이 나라 백성들의 정신세계가 황폐해지고 도덕적 수준이 바닥으로 내려왔는지 너무 슬프다. 여러 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너무나 갑작스러운 물질적 번영과 그 여파로 발생한 문화발전을 미처 따라잡지 못한 인문학의 빈곤과 정신문화에 대한 경시가 그 원인 중의 하나라는 생각이 든다. 물질적 가치 > 정신적 가치 자본주의 사회가 가지고 있는 치명적인 맹점은 인간의 삶의 각 분야에서 물질적 가치가 숭상을 받는다는 것이다. 그리고 지나칠 정도로 외모와 외형에 치우친 가치 판단이 사람들의 내면세계를 지배하고 있다는 점이다. 그러다 보니까 사람들은 인간의 참 가치를 결정하는 내면 세계를 다듬고 가꾸는 일보다 겉으로 보여지는 외적인 부분에 더 많이 투자하고 더 깊은 관심을 가지고 살게 되었다. 그러한 삶의 결과가 오늘 한국 사회에 다양한 형태의 병폐와 부작용을 만들어내고 있다. 생계비가 아닌 유흥비를 얻기 위한 범죄들, 상식에 맞지 않는 부도덕한 일들, 학교 폭력과 왕따, 너무나 이기적이고 남의 입장을 배려하지 않는 분별